장녀 임주현, 부회장 승진…"공격적 주주친화 정책 펴겠다"
임종윤·종훈 형제 "어젠 가슴 아픈 하루…소액주주 판단 믿는다"
한미 주총 D-1…모녀 vs 형제, 막바지 소액주주 표심 경쟁
한미약품그룹의 경영권과 OCI그룹과의 통합을 결정할 한미사이언스 주주총회를 하루 앞두고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 모녀와 장·차남은 27일 소액주주 표심을 얻기 위해 막바지 경쟁을 벌였다.

송 회장 모녀가 전날 7.66% 지분을 가진 국민연금의 지지를 얻으며 약 43% 지분을 확보, 40.57% 지분을 확보한 장·차남 임종윤·종훈 형제보다 다소 앞선 것으로 보이지만 소액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따라 우세가 바뀔 가능성도 없지 않기 때문이다.

송 회장이 이끄는 한미그룹은 이날 장녀 임주현 한미사이언스 사장을 부회장으로, 박재현 한미약품 대표이사 부사장을 사장으로 각각 승진 발령하며 OCI와 통합 이후 리더십 토대 구축에 나섰다.

그러면서 임 부회장을 창업주 고(故) 임성기 회장과 송 회장의 뒤를 이을 '차세대 한미그룹 리더'라고 지칭하며 "그룹 임직원들도 통합 이후 펼쳐질 새 한미그룹 비전을 임 부회장과 함께 구체적으로 실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임 부회장은 "이달 초 이사회에 보고한 주주친화 정책을 확실히 챙기고, 자사주 매입 후 소각 등 보다 공격적 주주친화 정책들도 채택해 반드시 실행하겠다고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열린 한미약품 주총에서는 서진석 OCI홀딩스 및 부광약품 사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며 양사 통합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한미 주총 D-1…모녀 vs 형제, 막바지 소액주주 표심 경쟁
임종윤·종훈 형제는 28일 주총에서 자신들이 제안한 이사진을 선택해달라며 소액주주들에게 보내는 서신 형태의 글을 이날 공개했다.

이들은 전날 수원지법이 자신들의 통합 반대 가처분 신청을 기각하고 국민연금이 송 회장 측 지지를 선언한 것을 언급하며 "어제는 가슴 아픈 하루였다"고 말했다.

특히 국민연금의 결정은 예상 밖이었다며 "주로 회사에서 전달한 정보에 기초해 판단하면서 전체 그림을 보지 못한 것 아닌가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들은 가처분 재판부가 "이사진의 경영 판단의 합리성과 적정성에 대해서는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의 평가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한 것을 언급하며 "소액주주들의 현명한 판단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개인 최대주주(12.15% 지분)로서 앞서 장·차남 지지 의사를 밝힌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도 소액주주를 향해 "장기적 차원에서 무엇이 본인을 위한 투자와 한미의 미래, 나아가 한국경제 미래에 도움이 될지 좋은 결정을 해달라"며 지지를 호소했다고 임종윤·종훈 형제 측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