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2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SDT 친환경 스마트 맨홀, 해외 출시 추진…고이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노조와 협력[Geeks' Briefing]
SDT,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기술 국제공동 현지 사업화 지원사업’ 2차 과제사업 성공판정
산업DX 솔루션 및 양자표준기술 기업 SDT가 신소재 맨홀 제조업체 대성테크와 공동개발하고 제작한 친환경 스마트 맨홀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기술 국제공동 현지 사업화 지원사업’ 2차 과제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SDT와 대성테크는 이번 2차 과제사업에서 필리핀 마닐라 지역을 선정, 현지 업체와 5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한 시범운영을 전개했다. 이번 과제의 스마트 맨홀은 지중 환경에서 발생하는 화재나 홍수, 유해 가스 누출 등 각종 위험 요소들을 사전적으로 감지, 작업자나 일반시민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고이장례연구소-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노동조합, 기업 상조 서비스 MOU 체결
원스톱 장례 서비스 고이를 운영하 고이장례연구소가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노동조합과 조합원의 복리후생 증진을 목표로 상조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고이장례연구소는 기업 상조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며 지난 15일부터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노동조합과 상조 서비스를 포함한 원스톱 장례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고이장례연구소는 고객의 상황에 따른 맞춤형 장례 상담 노하우와 안정적인 현장 서비스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연중 무휴 전담 고객 센터 운영한다. 전국 장례식장 및 장지 비용 비교 및 추천, 장례 서비스 견적, 상조 서비스 제휴 할인, 부고 서비스 등도 제공할 예정이다.
SDT 친환경 스마트 맨홀, 해외 출시 추진…고이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노조와 협력[Geeks' Briefing]
무빈, GDC 2024에서 실시간 프리바디 모션캡처 ‘트레이싱’ 공개
실시간 프리바디 모션캡처 기업 무빈이 최근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2024'에서 첫 제품 '트레이싱'(TRACIN’)을 공개했다. 트레이싱은 별도 장비 없이 고품질의 모션을 실시간으로 캡처하는 실시간 프리바디 모션캡처 솔루션이다. 라이다 카메라 1대, PC용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돼 있다. 캡처 범위 및 사람 수에 따라 2가지 타입으로 제공된다. 전신 모션캡처뿐 아니라, 얼굴 및 손가락 캡처, 모션 리타게팅 등의 추가 기능도 제공한다.

부톡, 대화로 부동산 매물 찾아주는 생성형 AI 챗봇 ‘부토기’ 출
아파트 반값 중개 플랫폼 부톡을 운영하는 위티가 서울대학교 공간정보연구실과 함께 문장 입력만으로 원하는 부동산 매물과 정보를 찾아주는 부동산 전문 상담 AI 챗봇 ‘부토기’를 출시했. 부톡은 매물 탐색부터 중개사 연결, 계약에 이르기까지 부동산 거래 전 과정을 일원화한 플랫폼이다. 검색 및 카테고리 설정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찾는 기존 방식과 함께 보다 사용자 친화적인 검색 환경을 제공하고자 부톡 내 상담 AI 챗봇 ‘부토기’를 선보이게 됐다.

아파트아이, "아파트 입주민 머리에 불나게 하는 1위는 ‘주차’"
아파트 생활 지원 플랫폼 아파트아이가 아파트 관련 최근 1년간 데이터를 분석한 ‘아파트 입주민 민원 리포트’를 발표했다. 아파트아이는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아파트아이 애플리케이션 내 민원 관리 서비스 키워드를 집계, 분석했다. 그 결과 가장 많은 입주민인 29.1%가 ‘주차’에 대한 불만을 제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음’ 관련 민원 11.4%, ‘엘리베이터’ 8.5%, ‘담배’ 5.4%가 각각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는 15만 건의 민원 관리 서비스 이용수를 토대로 집계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