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영 "목표는 용호동 교통난 해소", 박재호 "남구 돌파구 사업"
부산 남구 '오륙도 트램' 사업 두고 여야 후보 온도차
4·10총선에서 선거구가 합쳐져 현역 국회의원 간 대결이 펼쳐지는 부산 남구에서는 지역 현안인 '오륙도 트램'을 놓고 여야 후보가 온도차를 보인다.

'오륙도 트램'은 남구 대연동 용소삼거리에서 용호동 이기대어귀삼거리까지 1.9㎞ 구간에 친환경 무가선 저상트램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2019년 부산시가 수원이나 성남 등 다른 지자체와 경쟁한 끝에 실증노선 설치 구간에 최종 선정되면서 사업이 시작됐다.

하지만 공모제안서 제출 때 470억원가량으로 추산되던 공사비가 이후 906억원까지 오르면서 5년째 사업이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부산시와 남구는 올 하반기로 예상되는 한국개발연구원(KDI) 예비타당성 재조사 결과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은 용호동 트램 사업이 '기필코 완수해야 할 8만 용호동 주민의 염원'이라며 끝까지 완수하겠다는 공략을 내걸고 있다.

그는 "오륙도 트램은 수십 년간 주민들 염원과 정부의 의지가 결합해 추진되는 국가적 사업이자, 일종의 부산 남구의 KTX 사업"이라면서 "오륙도 트램은 남구의 상권과 관광지 곳곳을 발전시키는 돌파구가 될 것으로 남구를 위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박수영 의원을 향해서도 "부산 남구의 미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니 타당성 재조사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공약하고 예산 확보에 나서주시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부산 남구 '오륙도 트램' 사업 두고 여야 후보 온도차
이에 반해 박수영 의원은 "타당성이 있다면 추진하자"는 신중론을 내세운다.

박 의원은 "KDI조사 결과 타당성이 있다면 신속히 추진하면 되지만, 정부가 타당성이 없어서 예산을 안 주겠다는데 그래도 '반드시 연결하겠다'라고 얘기하는 것은 무책임하거나 희망 고문을 연장할 뿐"이라고 말한다.

그는 대안으로 트램 노선 변경 또는 무빙워크 설치, 중간 정류소 없는 간선급행버스(BRT) 설치 등을 주장한다.

박수영 의원은 "용호동 트램의 최종 목표는 트램 그 자체가 아니라 용호동 교통난 해소"라면서 "이 점에 주목해 교통난을 해소할 방법을 찾으면 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