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남양유업
사진=남양유업
남양유업은 13일 창립 60주년을 맞았다고 밝혔다.

고(故) 홍두영 명예회장이 1964년 3월 13일 창업한 남양유업은 1967년 최초의 국산 조제분유를 선보였다.

이후 1970년대 천안공장을 세운 데 이어 세종공장을 추가로 건설하며 분유 생산량을 늘려갔다. 경북 경주, 전남 나주 등 전국에 생산시설을 확충해 제품군을 확장했고, 지난 20년간 4500억원 이상의 투자활동을 진행해 유제품 인프라를 구축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남양유업 중앙연구소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등 기관에서 공인시험기관으로 등록돼 위상을 인정 받았다고 소개했다.
사진=남양유업
사진=남양유업
이같은 노력의 결과, 남양유업은 DHA 성분을 활용해 만든 ‘아인슈타인’, GT 공법을 적용한 ‘맛있는우유 GT’, 발효유 ‘불가리스’와 레디투드링크(RTD) 차음료 ‘17차’ 등 히트 상품을 만들었다.

또한 남양유업은 최근 출생률 저하와 우유 소비 감소 등 업계 위기 속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의 일환으로 단백질 브랜드 '테이크핏', 식물성 음료 '아몬드데이', '오테이스티' 등 미래산업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아기사랑 60년 업력을 바탕으로 쌓은 기술력과 품질로 고객 만족에 매진 중"이라며 "100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자 연구, 개발 등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투자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양유업의 오너 경영은 60년 만에 막을 내리게 됐다. 올해 1월 홍원식 회장 오너 일가가 남양유업 경영권을 두고 사모펀드(PEF) 운용사 한앤컴퍼니(한앤코)와 벌인 법적 분쟁에서 최종 패소했기 때문이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