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요청 하루 만에 논의 착수…당내에선 '세번째 공천 취소'에 무게
당의 5·18 입장과 배치되고 '일베 글' 수차례 공유도 영향 준 듯
與공관위, 도태우 공천 재검토…"공천취소 가능성 절반 넘어"
국민의힘이 과거 5·18 민주화 운동 관련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인 도태우(대구 중·남구) 후보에 대해 '공천 취소' 쪽으로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12일 공천관리위원회가 도 후보의 과거 발언을 재검토하기로 하면서 당내에서는 공천 취소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전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분위기를 볼 때 공천 취소 가능성이 절반을 넘어선 상황"이라며 "쌀 탈곡할 때 석발기로 걸러냈더라도 밥에서 돌이 나오면 꺼내야지, 삼킬 수는 없지 않나"라고 말했다.

또 다른 지도부 인사도 "5·18 관련해 우리 당 입장과 달라도 너무 다른 이야기를 했다"며 "공천 결정이 번복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고 했다.

앞서 공관위는 해당 논란이 불거진 초기만 해도 공천을 재논의할 사유가 안 된다고 봤다.

경선까지 거쳐 공천받았는데, 과거 발언 논란으로 비대위 의결까지 마친 공천을 취소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광주시와 5·18 관련 단체의 비판 성명이 잇따르고, 지도부 내부에서조차 공천을 재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지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급기야 전날 오후 공관위에 '도 후보 과거 발언 전반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맞게 면밀히 재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與공관위, 도태우 공천 재검토…"공천취소 가능성 절반 넘어"
공관위는 한 위원장의 재검토 요청 바로 다음 날인 이날 오전 회의를 열어 도 후보 건을 논의하기로 했다.

결론이 나오기까지는 오래 걸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공관위원인 장동혁 사무총장은 오전 기자들과 만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 공관위원은 통화에서 "(도 후보의 발언에) 문제가 있다"며 "공천 취소 선례가 없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모든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했다.

공관위 논의 결과에 따라 김현아, 박일호 전 예비후보에 이어 세 번째 공천 취소 사례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다만, 법적으로 시비가 될 가능성이 큰 점은 공천이 번복된 앞선 두 사례와 다르다.

과거 발언이 논란이 된 도 후보 건은 법적인 문제가 없어 공천 취소까지 갈 사안은 아니라는 반론도 있다.

총선 후보가 되기 전 발언을 놓고 공천 재검토를 논의하는 것이 부담이 크다는 우려도 있다.

당장 부산 수영 공천을 받은 장예찬 전 최고위원 등 부적절한 과거 발언이 논란이 되는 사례가 더 있어서다.

그럼에도 공천 취소 전망에 무게가 실리는 것은 도 후보 발언을 5·18 민주화 운동의 정통성을 부인하는 취지로 해석하고 비난하는 목소리가 작지 않은 데다 당 지도부의 5·18 관련 입장과도 상반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서울 동작을에 출마하는 나경원 전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에 출연해 "(도 후보가) 지금도 그런 생각을 갖고 있다면 우리가 당연히 공천을 드릴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이번 논란을 제대로 해소하지 않으면 총선이 한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 중도층과 호남 민심 이반의 촉매제로 작용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아울러 도 후보가 2016년부터 1년 넘게 극우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일베)에 올라온 국정농단 사건을 부정하는 내용 등의 글을 수차례 공유한 것이 추가로 알려진 상황도 '공천 재검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전날 오전까지도 한 위원장은 도 후보 공천에 대한 민주당의 비판에 "극우 공천? 일베 출신 누구 있나.

여기 우리 일베 출신 있나"라고 적극적으로 맞섰지만, 오후 들어 공천 재검토를 공관위에 요청하는 것으로 선회했다.

이와 관련, 지도부의 한 인사는 "한 위원장이 정무적 판단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與공관위, 도태우 공천 재검토…"공천취소 가능성 절반 넘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