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슨 황 엔비디아 CEO 전망
더 똑똑해진 AI…"5년 내 인간이 만든 모든 시험 통과"
' />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인공지능(AI)이 5년 내로 인간이 치르는 모든 시험을 통과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고 로이터 통신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황 CEO는 이날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열린 경제 포럼에서 '인간처럼 생각할 수 있는 컴퓨터를 만드는 데 얼마나 걸릴지'에 대한 질문에 답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황 CEO는 '인간처럼 생각하는 것'을 '인간의 시험을 통과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할 경우 5년 안에 이를 달성할 수 있다며 인간 수준의 인식을 가진 '범용 인공지능'(AGI)이 곧 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여러분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시험을 컴퓨터 과학 업계에 내놓으면, 5년 안에 그 시험 전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예컨대 지금 AI는 변호사 시험은 통과해도 소화기 내과 같은 전문 의학 시험에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5년 안에는 이를 비롯한 모든 시험을 통과할 수 있을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다만 '인간처럼 생각하는 것'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AGI의 시대가 언제 올지에 대한 전망은 달라질 수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더 똑똑해진 AI…"5년 내 인간이 만든 모든 시험 통과"
또 AI 사업 확장을 위해 팹(fab·반도체 생산공장)이 얼마나 더 필요하다고 보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더 많은 팹이 필요할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그는 개별 반도체 하나하나의 성능이 발전하면서 필요한 반도체 수가 제한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