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회견 "호남은 늘 의석 감소의 희생양, 농산어촌 대표성 확보해야"
호남의원들 "편파·불공정 선거구획정 철회…지방죽이기 멈춰야"
4·10 총선 선거구획정 시한이 임박하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북, 전남 지역 국회의원들이 27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불공정하고 편파적인 선거구획정안을 철회하고 합리적으로 재획정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획정안을 보면) 국민의힘에 유리한 지역은 그대로 두거나 늘리면서 민주당에 유리한 지역의 의석은 줄이는 편파적 결정을 했다"며 "지금이라도 국민의힘 '텃밭' 사수를 위한 지방 죽이기는 즉각 수정돼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회견에는 김성주, 김윤덕, 신영대, 안호영, 윤준병, 이원택, 한병도, 김승남, 김원이, 서삼석, 신정훈, 윤재갑, 이개호 의원 등이 뜻을 같이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인구 변화를 반영해 서울·전북에서 각 1석을 줄이고 인천·경기에서 1석씩 늘리는 획정 안을 국회에 제출했으나, 양당은 각자의 텃밭인 전북과 부산 의석수 조정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여야 합의가 최종 불발될 경우 오는 29일 본회의에서 획정위 원안대로 처리하겠다는 계획이다.

의원들은 "지방 소멸을 막고 도시권 초과밀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농산어촌 선거구를 최대한 유지해야 한다"며 "그런데도 총선 때마다 대표적 지방소멸 위기 지역이자 농산어촌 지역인 호남은 의석수 감소의 희생양이 돼왔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말로는 국가균형발전을 운운하면서도 정작 선거구획정에서는 농산어촌을 희생시키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구획정은 도시 선거구를 확대하면서 농산어촌 선거구를 통합하는 편파적인 결정"이라며 "실제로 나주·화순·무안의 총면적은 1천847㎢로 서울 면적의 3배인데, 여기서 국회의원 1명을 선출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농산어촌 지역 대표성 확보를 위해 전북 의석수 10석을 유지하고 전남의 선거구를 재검토해야 한다"며 "합리적인 선거구획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여야 지도부의 신속한 결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긴급 기자회견에는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도의원 9명도 참여해 "도시권 의석 늘리기를 지양하고 농산어촌 의석 감소를 최소화해야 한다"며 선거구 재획정 촉구에 힘을 보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