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평가 해소기업에 세제혜택...밸류업 ETF출시"
정부가 상장사가 자율적으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공시할 때 지침으로 삼을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세제지원 등의 인센티브도 제공할 예정이다.

26일 금융위원회는 한국거래소, 자본시장연구원, 한국상장회사협의회 등 유관기관과 함께 '한국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1차 세미나'를 열고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주요 내용을 소개했다.

정부는 먼저 가이드라인을 통해 기업들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수립·이행·소통할 수 있도록 주요 원칙과 내용, 공시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상장기업이 이사회를 중심으로 매년 중장기적 관점에서 각 기업에 적합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스스로 수립하고, 자사 홈페이지에 공표하고 거래소에 자율 공시하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기업가치 제고와 기업이익 주주환원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표창수여와 모범납세자 선정 우대 등의 세제지원 혜택 제공도 검토중이다.

이어, 정부는 기업가치 우수기업 중심으로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개발해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들의 투자금 유입을 간접 유도할 방침이다. 해당 지수를 기관투자자들이 벤치마크 지수로 활용하도록 유도하고 연기금 등이 스튜어드십 코드에도 반영하게끔 할 예정이다. 또 ETF로 상장시켜 일반인들도 투자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밸류업 과제를 중장기로 지속 추진하기 위한 전담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한국거래소에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 현황 등을 쉽게 조회할 수 있는 통합홈페이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날 세미나의 모두발언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우리 기업들이 자본시장에서 제대로 평가받아 성장하고 그 과실을 투자자들이 함께 향유하고 재투자하는 선순환적 자본시장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의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적극 지원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주주가치를 존중하는 기업경영 문화가 확산, 정착될 수 있도록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을 긴 호흡을 갖고 중장기 과제로 꾸준히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오는 5월중 2차 세미나를 개최해 가이드라인 세부내용에 대한 기업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상반기 중 가이드라인을 확정할 계획이다.


유주안기자 jayou@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