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시즌 개막 앞두고 "승격, 팬들 눈물 닦아줄 유일한 방법"
'K리그2' 수원 염기훈 감독, 승격과 '먼저 때리는 축구' 약속
구단 사상 처음으로 프로축구 K리그2에서 경쟁하는 수원 삼성의 염기훈 감독은 승격과 함께 '먼저 때리는 축구'를 보여주겠다고 약속했다.

염 감독은 26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하나은행 K리그 2024 개막 미디어데이'에서 "우리가 작년에 강등당했지만 관중 수는 늘었다.

수원을 지키고 지지했던 건 선수가 아니라 팬들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승격이야말로 팬들의 눈물을 닦고, 자존심을 제자리로 돌려놓을 유일한 방법"이라고 힘줘 말했다.

염 감독은 행사 전에도 취재진과 만나 "목표는 다이렉트 승격"이라며 "2부리그를 무시하는 건 아니지만 올해 바로 승격한다는 생각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대행 신분으로 2부 강등을 경험한 염 감독은 이제 정식 사령탑으로서 1부 승격이라는 책임을 떠안았다.

처음으로 선수가 아닌 지도자로서 팀을 조련하며 비시즌을 보낸 염 감독은 '어떤 축구를 보여줄 것이냐'는 질문에 "선수들에게 '나는 먼저 맞기 싫다'고 이야기했다"며 "우리가 먼저 때리고 들어갈 것"이라고 답했다.

염 감독은 "팬분들께서도 항상 이야기해주신 게 왜 전반을 버리냐는 것이었다"며 "왜 우리는 골을 먹히고 시작하는 이야기를 너무 많이 들었다.

나도, 선수들도 이런 부분을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K리그2' 수원 염기훈 감독, 승격과 '먼저 때리는 축구' 약속
염 감독이 승격을 두고 다툴 상대로서 가장 경계심을 드러낸 팀은 서울 이랜드FC였다.

이랜드는 지난해 수원FC를 이끈 김도균 감독을 선임했고, 베테랑 고무열, 오스마르를 영입하는 등 겨울 이적시장에서 '광폭 행보'를 보였다.

염 감독은 "이랜드가 좋은 선수를 많이 영입했다.

신경 쓰이는 게 사실"이라면서도 서울을 연고로 둔 이랜드와 대결이 '슈퍼매치'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슈퍼매치는 이랜드처럼 연고지가 서울인 FC서울과 수원의 맞대결을 일컫는 표현이다.

수원이 K리그2로 떨어지면서 승격 전까지 축구 팬들이 리그에서 슈퍼매치를 관전할 일은 없어졌다.

염 감독은 "어느 팀이든 충분히 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겨낼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랜드뿐 아니라 부산 아이파크도 항상 승격과 가까운 팀이다.

성남FC도 영입을 많이 했다"며 "그 세 팀이 우리랑 많이 싸우게 될 거라 생각한다"고 내다봤다.

측면 공격수 출신 염 감독이 가장 활약을 바란 선수는 함께 미디어데이에 참석한 골키퍼 양형모였다.

염 감독은 "양형모가 미쳐서 한 골도 안 먹으면 좋겠다"며 "주장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믿는다.

잘해줄 것이라 생각한다"고 웃었다.

사령탑으로부터 '전 경기 무실점'이라는 달성 불가능한 과제를 받은 양형모는 굳은 표정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리그2' 수원 염기훈 감독, 승격과 '먼저 때리는 축구' 약속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