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대나무 카와얀으로 만들어진 ‘플로팅 바’
필리핀 대나무 카와얀으로 만들어진 ‘플로팅 바’
망망대해에 초록 물감을 ‘톡’ 하고 떨어뜨린 듯, 보석 같은 파말리칸섬이 창밖으로 모습을 드러낸다. 바다 위 은신처처럼 자리한 외딴섬을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건 섬 전체가 하나의 리조트라는 사실. 산스크리트어로 ‘평화’를 뜻하는 아만(aman)과 필리핀어로 ‘섬’을 의미하는 풀로(pulo)의 합성어인 ‘아만풀로(amanpulo)’가 이곳의 유일한 시설이다.

○어서오세요, 평화의 섬에

파말리칸섬은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 남서쪽으로 360㎞ 떨어진 팔라완 북부 쿠요군도에 있다. 마닐라국제공항에서 전용 경비행기를 타고 1시간10분가량 날아가야 하는 거리다. 비행기를 환승한다는 사실이 자칫 거추장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인천국제공항 기준 총 비행시간은 5시간 남짓이니 이국적인 휴양지를 원하는 이들에겐 도전해볼 만한 곳이다.
전통적인 필리핀 주택에서 영감을 받은 객실 내부.
전통적인 필리핀 주택에서 영감을 받은 객실 내부.
리조트 직원의 안내를 받으며 전용 라운지로 향하는 순간, 진짜 여행이 시작된다. 탑승을 기다리며 커피 한 잔을 홀짝이고, 프라이빗 경비행기에 몸을 실은 채 에메랄드빛 바다를 구경한다. 착륙한 비행기 앞으로 레드카펫이 깔리면 직원들의 환대와 함께 생화로 만든 꽃목걸이가 목에 걸린다.
전통적인 필리핀 주택에서 영감을 받은 객실 내부.
전통적인 필리핀 주택에서 영감을 받은 객실 내부.
울창한 정글을 둘러싼 5.5㎞의 해변에는 총 60채의 카시타와 빌라 객실이 있다.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필리핀 건축가로 꼽히는 프란시스코 마뇨사의 작품이다. 아치형 목재 천장, 자갈로 워싱한 벽, 코코넛 껍질 테이블 등을 갖춘 객실은 전통적인 필리핀 주택에서 영감을 받았다. 객실엔 전용 미니 풀과 30초만 걸어 나가면 만날 수 있는 프라이빗 비치가 딸려 있다. 모든 시설은 섬에 온전히 어우러지도록 디자인됐다. 침실을 180도로 둘러싼 통창으로 쏟아지는 햇살에 눈을 뜨며 알람 없이도 자연스레 잠을 깰 수 있다는 사실을 오랜만에 실감했다.

○섬 하나를 독차지하는 기분

해변에서 필리핀식 즉석 바비큐 코스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비치 BBQ’
해변에서 필리핀식 즉석 바비큐 코스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비치 BBQ’
아만풀로에 ‘No’란 없다. 버틀러(전용 집사)를 통해 예약하기만 하면 꿈꾸는 모든 이벤트가 구현된다. 해변에서 오붓한 식사를 즐기고 싶다면 ‘비치 BBQ’가 제격이다. 잔잔히 일렁이는 파도와 쏟아질 듯 하늘을 뒤덮은 별 무리를 동행 삼아 낭만적인 시간을 보내기 좋다. 필리핀식 바비큐 코스를 택하면 전용 셰프가 즉석에서 조리한 코스 요리를 맛볼 수 있다.

파말리칸섬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게리스 네스트’에는 프라이빗 샴페인 테이블이 차려진다. 추천 방문 시간대는 일몰 30분 전. 부드러운 황금빛으로 시작해 짙은 보라색으로 귀결되는 황홀한 아만의 하늘을 눈에 담을 수 있다.

아만풀로의 자체 활주로에서 경험할 수 있는 프라이빗 다이닝 ‘런웨이 디너’는 이름에 걸맞게 여행의 전 과정을 코스 요리에 재치 있게 녹여낸다. 활주로를 수놓은 캔들과 오직 한 테이블만을 위한 라이브 연주도 시작된다. 가이드의 도움을 받아 천체망원경으로 별을 관측할 수도 있다.

○바다거북의 눈에 비친 바다

객실에서 30초만 걸어 나가면 만날 수 있는 프라이빗 비치.
객실에서 30초만 걸어 나가면 만날 수 있는 프라이빗 비치.
7㎞에 달하는 깨끗한 산호초에 자리 잡은 파말리칸섬 인근 바다에는 다양한 해양생물이 살고 있다. 매년 3월부터 10월까지 알을 낳는 암컷 바다거북이 몰려드는 산란지로, 운이 좋으면 둥지에서 바다로 이동하는 새끼 거북을 볼 수 있다. 바다거북과 수영하는 특별한 경험을 하고 싶다면 프라이빗 보트를 타고 스노클링 포인트로 이동해 보길 추천한다. 거북이가 떼 지어 헤엄치는 장관이 눈앞에 펼쳐진다. 사람과 ‘친한’ 바다거북을 전문가가 콕 집어 알려줘 접근도 어렵지 않다.

오늘 하루 바쁘게 몸을 움직였다면 바다 위 나만의 작은 섬, ‘플로팅 바(Floating Bar)’에서 휴식을 취해 보자. 필리핀 대나무 카와얀으로 만들어진 바로, 투명한 바다를 내려다보며 칵테일 한 잔의 여유를 만끽하기 좋다.

○지속가능한 여행의 완성

아만은 지역 문화·유산과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각 지역 리조트마다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이곳에선 섬 내 농장에서 수확한 건강한 식재료로 꾸리는 ‘팜 투 테이블’ 메뉴를 비롯해 산호 모니터링·바다거북 보호 등 생태계 보전을 위한 활동, 로컬 문화예술계와의 협업 등을 하고 있다.

투숙객을 위한 웰니스 프로그램도 심도 있다. ‘잇 투 블룸(Eat to Bloom)’은 건강 체크부터 운동·식단·스파까지 웰니스 스페셜리스트가 함께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초록빛 정글이 펼쳐지는 공간에서 한바탕 땀을 빼고 나면 건강한 식물성 식단이 제공된다. 비건 푸드라 해서 심심할 것이란 선입견은 금물이다. 비트가 들어간 후무스, 블랙베리와 자색 양배추로 맛을 낸 샐러드, 용과 판나코타 등 보기 좋고 몸에도 좋은 음식의 향연에 접시를 뚝딱 비운다. 섬 최고의 뷰를 자랑하는 스파에서 전문 테라피스트의 마사지를 받고 나면 완벽한 하루가 마무리된다.

팔라완=박소윤 한국경제매거진 여행팀 기자 sos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