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매년 한 해를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를 대규모 소비자 조사를 통해 직접 선정하는 브랜드 어워즈이다.

금번 소비자 조사는 국내, 중국, 베트남 아시아 3개국에서 진행됐다.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매년 조사시기마다 많은 화제를 불러모았는데, 특히 올해는 베트남 부문이 신설되어 더욱 이목이 집중됐다. 이번 3개국 조사에서는 288만7380명이 참여하여 1975만534건의 대규모 조사건수를 기록했다.

수많은 별 중 특별한 의미를 담은 별자리처럼, 브랜드만의 빛으로 그리고 자신만의 의미로 소비자들 마음 깊이 새겨진 브랜드는 무엇일까.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기업 및 인물문화 부문에서는 182개의 브랜드가 ‘2024년을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로 최종 선정됐다.

다음은 외식/쇼핑 부문 수상자의 인터뷰다.
채선당 (샤브샤브전문점 부문 1위) – 김기수 상무
이렇게 17년 연속 받게 돼서 너무나 기쁘고요. 함께하는 저희 회사 임직원 여러분 또 일하시는 동료분들께 감사 말씀드리고 또 하루하루 저희들 매장에서 수고해 주시는 가맹점 사장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는 올해도 많은 변화를 가지고 새로운 것을 도입을 하고 또 고객분들의 만족을 위해서 노력하려고 합니다. 이런 모습들을 지켜봐 주시고요. 많이 찾아주시면 실망하지 않는 채선당이 되도록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오피스디포 (문구사무용품전문점 부문 1위) – 윤성환 전무
먼저 저희 오피스디포를 이렇게 7년 연속으로 수상하게 해주신 부분에 너무 감사를 드리고 큰 영광으로 생각을 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꾸준하게 우리 고객분들로부터 선택을 받았다는 것에 더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오피스디포는 문구, 사무용품뿐만 아니라 전산용품, 생활용품 그리고 산업용품에 이어 기업 소모품에 이르기까지 기업 경영과 사무공간에 필요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도 오피스디포는 고객사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파트너로 함께 성장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피슈마라홍탕 (마라탕전문점 부문 1위) – 이준진 본부장
소비자 여러분들께서 직접 선정해 주신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5년 연속으로 수상의 영광을 누릴 수 있게 돼서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국내 최초 한국형 마라탕 K-마라탕인 피슈마라홍탕에 애정을 담아 조사에 참여해 주신 많은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리고요. 앞으로도 고객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글로벌 외식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KFC (패스트푸드 부문 1위) – 신호상 대표
오늘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되어서 케이에프씨코리아를 대표해서 정말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올해가 케이에프씨코리아가 한국에 진출한 지 4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굉장히 뜻깊은 해에 이렇게 또 좋은 상을 받게 돼서 정말 영광이고요. 올해부터 케이에프씨코리아가 가맹 사업을 드디어 시작합니다. 이렇게 고객분들이 주신 상과 함께 힘차게 또 새로운 도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국수나무 (분식프랜차이즈 부문 1위) – 곽정아 본부장
먼저 저희가 작년에 이어서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저희 국수나무 브랜드가 김밥이 없는 브랜드인데 분식프랜차이즈 부문에 선정돼서 그 의미가 더 남다를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희 국수나무 브랜드 올해로 고객 옆에 19년째 있는데요. 저희가 72시간 숙성된 생면과 함께 돈까스, 밥 등 다양한 메뉴들로 고객님께 한 끼 안목을 드리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 좋은 기운 잘 받아서 저희 가맹점주님들과 고객님들께 행복을 드리는 국수나무가 되겠습니다.

슬로우캘리 (포케프랜차이즈 부문 1위) – 전현제 대표
우선 저희 슬로우캘리가 시작하게 된 것은 저 같은 대중적인 사람도 누구나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건강관리를 하고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더 많지 않을까 해서 시작하였습니다. 지금 올해 2년 연속으로 저희가 수상을 하게 되었는데, 이런 우수한 브랜드들과 어깨를 견줄 수 있다는 것에 너무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요. 앞으로 10년, 20년을 넘어서 100년, 200년 동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탄탄하고 안정적인 그리고 모범적인 프랜차이즈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돈카춘 (돈까스전문점 부문 1위) – 김정은 대표
돈카춘은 돈까스, 마제소바, 키마카레 전문점으로 2020년 2월 송파구 방이동에서 7평 작은 점포로 시작했습니다. 작은 시작이지만 저의 목표와 가치는 뚜렷합니다. 고객이 맛있는 음식과 점주님들의 노력의 결과로 선택에 후회가 없는 행복한 기억과 시간을 전달해 드리는 것입니다. 이 가치를 이루기 위해서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천천히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겠습니다.

순대실록 (순대국전문점 부문 1위) – 육경희 대표이사
2024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받게 되어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순대실록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이 사랑을 받고 또 특별한 의미로 다가갈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이 순대를 사랑할 수 있도록 세계인에게 순대를 알리고 건강한 한식 문화를 전파하고 세계화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