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민 이펙터 대표가 배우 이병헌을 모델로 촬영한 사진을 살펴보고 있다.
문성민 이펙터 대표가 배우 이병헌을 모델로 촬영한 사진을 살펴보고 있다.
보르르 분유포트, 조선비책 침향환, 풀리오 종아리 마사지기…. 카테고리는 서로 다르지만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분야별 베스트셀러인 이들 제품은 모두 중소기업 이펙터가 광고·홍보 콘텐츠를 제작해 공급하는 게 공통분모다. 이 회사의 문성민 대표는 "이펙터는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시각적 요소를 고퀄리티 결과물로 선보이는 프로페셔널 창작자 집단"이라며 "15년간 6000여개 기업과 진행한 프로젝트가 1만 건을 넘는다"고 4일 밝혔다.

이펙터는 광고사진, 영상촬영, 홈페이지 디자인 및 제작 등 브랜드 가치를 높여주는 콘텐츠 전문 제작업체다. 대학에서 사진을 전공한 문 대표가 대형 광고스튜디오를 박차고 나와 스물 아홉살이던 2009년 창업했다. 이커머스 시장이 들썩이던 당시, 사진과 디자인을 결합하면 승산이 있겠다는 판단에서다.

이 회사는 창업 초창기부터 스토리텔링으로 승부를 걸었다. 고객이 제공하는 자료에 의존하는 대신, 제품과 인물 등 대상에 어울리는 스토리를 직접 발굴해 콘텐츠를 제작했다. 작가 출신 전문인력을 보유한 이유다. 이런 경쟁력이 입소문을 타면서 고객군이 빠르게 다변화하고 있다. 필립스 다이슨 스와치그룹 포스코 LG전자 현대모비스 삼성중공업 하얏트호텔 하이트진로 세라젬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로부터 연이어 일감을 수주했다. 경기 의정부와 남양주 별내에 자체 스튜디오를 보유해 고객이 원하는 콘셉츠 맞춤형 제작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라는 평가다.

문 대표는 "이펙터는 제품, 뷰티, 음식, 가전, 인테리어, 라이프스타일, 패션 등 다방면의 기업과 일하면서 자연스레 어떤 대상은 무엇을 어떻게 보여주는 게 최선인지 보는 눈을 갖게 됐다"며 "분유포트나 종아리 마사지기처럼 중소기업 신제품이 유명해지는데 많이 기여했다고 업계에서 '베스트셀러 제조기'로 불리기도 한다"고 했다.

김병근 기자 bk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