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기술 경영' 의지 반영…'삼성 명장' 역대 최다 15명
삼성그룹이 올해 사내 최고 기술전문가를 뜻하는 ‘삼성 명장’을 15명 선정했다. 2019년 제도 도입 이후 가장 많은 인원이다. ‘기술 경영’을 강조해온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평가다.

삼성은 2일 개최한 2024년 시무식에서 새로 뽑힌 명장들에게 인증패를 수여했다. 올해는 삼성전자 10명, 삼성디스플레이 2명, 삼성전기 2명, 삼성SDI 1명이 뽑혔다.

오랫동안 기술을 갈고닦아 회사에 기여한 기술자의 공로를 인정하는 명장 제도는 2019년 처음 도입(4명)됐다. 이후 2020년 4명, 2021년 9명, 2022년 11명, 2023년 11명으로 매년 선정 인원이 늘고 있다. 명장으로 선정된 직원은 격려금과 명장 수당을 받는다. 정년 이후 계속 근무할 수 있는 제도인 ‘삼성시니어트랙’에도 먼저 선발된다. 삼성전자는 한종희 부회장이 부부 동반 오찬을 마련하고 여행상품권을 선물했다.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은 생활가전사업부의 장원 씨를 명장으로 뽑았다. 냉장고 발포 분야 전문가로, 최고 효율 우레탄을 개발하는 등 원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외에 DX부문에선 이세준, 박주언, 천영일, 김영범 씨가 선정됐다.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에선 명영광, 박기동, 양우진, 윤종우, 최규식 씨가 명장으로 뽑혔다. 신상욱·이형종 씨(삼성디스플레이)와 조명래·임경환 씨(삼성전기), 최영진 씨(삼성SDI)도 명장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 회장은 기술 경영을 꾸준히 강조하고 있다. 2022년 6월 유럽 출장 이후 “첫째도 기술, 둘째도 기술, 셋째도 기술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같은 해 10월 사장단 간담회에서는 “창업 이래 삼성이 가장 중시한 가치가 인재와 기술”이라며 “최고의 기술은 훌륭한 인재가 만들어낸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