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연결성 기반 다운링크 3Gbps·업링크 800Mbps 속도 제공
ETRI, 두개 주파수 동시 활용 '5G 스몰셀' 기지국 기술 개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중대역·고대역 두 개의 주파수를 동시에 활용해 통신을 이중으로 연결할 수 있는 '5G 스몰셀(Small Cell) 기지국 소프트웨어(SW)'를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스몰셀은 전파 출력이 낮고, 크기가 일반 기지국보다 작은 소형 이동통신 기지국이다.

이중연결성은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에 동시 접속해 동작시키는 기술로, 두 개 기지국에서 동시에 사용자에게 연결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전송속도가 획기적으로 향상하고, 기지국 부하 분산 등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존 고속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었던 밀리미터파(㎜Wave·고대역) 스몰셀 기지국은 5G 단독망으로 구축되는 5G 특화망에서는 활용할 수 없었지만, 이번 기술을 통해 밀리미터파 스몰셀 기지국을 5G 단독망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ETRI는 이중연결성 기술 외에도 업링크 성능향상, 자동화된 기지국 운용 제어 기술, 에너지 절감 기술 등 성과도 선보였다.

연구진은 시간분할 이중화 기술과 업링크 반송파 주파수 집성 기술을 통해 최대 800Mbps 수준의 업링크 속도를 달성했다.

이 결과는 다운링크 3Gbps와 함께 5G 스몰셀 기지국 기준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이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고속의 업링크 성능 향상은 스마트 공장·스마트 시티·스마트 빌딩 등 기존 대비 업링크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5G 특화망 솔루션에 핵심이 될 것으로 연구진은 기대하고 있다.

이 기술이 향후 고화질 서비스, 모바일 방송 송출, 고화질 CCTV 서비스 등에 널리 활용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ETRI 김일규 이동통신연구본부장은 "5G 기술만으로 밀리미터파를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말 최대 전송 속도를 3Gbps까지 달성했다"며 "적은 비용으로도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성공했고 밀리미터파 스몰셀의 활용도가 크게 높아지게 됐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