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P시스템
사진=AP시스템
코스닥시장 상장사 AP시스템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공정에서 원자 배열이 불규칙한 비정질 실리콘을 폴리실리콘으로 결정화하는 레이저 어닐링 장비(ELA) 글로벌 1위 기업이다. 세계 시장 점유율이 95%에 달하고 중소형 OLED 디스플레이 세계 1위 기업인 삼성디스플레이가 이 회사 ELA 장비를 고집한다. AP시스템이 이 레이저 기술력을 응용해 전기차용 2차전지 장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2차전지·태양광 '새 날개' 단 AP시스템
이 회사 김영주 대표(사진)는 “SK온으로부터 활성화 공정 장비 ‘셀 포장기’를 수주했고 트레이 세정기와 불량품 분류 장비(NG소터)도 곧 수주할 예정”이라며 “창립 30주년을 맞는 2024년은 2차전지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장비가 성장을 떠받치는 핵심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AP시스템은 SK온 미국 공장에 2차전지 장비를 공급하기 위해 내년 초 현지 법인을 세울 계획이다. 물류장비(스토커)와 외관 검사기 등 내년 초까지 미국에서 수주할 품목이 줄줄이 예정돼 있어서다.

2차전지와 함께 태양광 장비 수주도 잇따르고 있다. 미국 주택 및 산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 1위인 한화큐셀로부터 ‘레이저 엣지 아이솔레이션’ 장비를 수주한 데 이어 ‘탠덤 셀’ 제조라인 전용 장비도 추가로 공급할 방침이다. ‘탠덤 셀’은 종전 실리콘 셀 위에 차세대 태양광 소재인 페로브스카이트 셀을 쌓아 만드는 전지다. 한계 효율이 기존 실리콘 단일 셀보다 1.5배 높은 44%에 달해 태양광 시장 판도를 바꿀 ‘게임체인저’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 대표는 “탠덤 셀이라는 새 기술이 뜨면서 레이저 기술 수요가 많이 생기고 있다”며 “태양광에서 효율 1%는 엄청난 차이인데, 레이저 기반 기술이 이런 차이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OLED 등 디스플레이용 레이저 장비를 통해 갈고 닦은 노하우와 경험이 신재생에너지와 궁합이 딱 맞아떨어져 찾는 고객사가 늘어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2차전지·태양광 '새 날개' 단 AP시스템
기존 성장동력인 디스플레이 분야에선 중국 OLED 패널 제조사로부터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BOE, CSOT 등 중국 디스플레이 기업들과 ELA, LLO(레이저박막분리) 장비 공급 계약을 연이어 맺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올해 8세대 투자를 발표하면서 수주한 OLED 제조 장비는 내년 상반기 공급 목표로 제작이 한창이다.

AP시스템은 지난해 매출 4866억원, 영업이익 904억원을 기록했다. 김 대표는 “레이저를 앞세운 기술 다변화에 총력을 다한 결과 디스플레이 장비 회사로 출발해 반도체 장비를 새 성장동력으로 굳히는 데 성공했다”며 “디스플레이 40%, 신재생에너지 30%, 반도체 30% 등 균형 있는 성장 구조를 마련해 매출 1조 클럽에 이름을 올리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화성=김병근 기자 bk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