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충남도, 장항선∼경부고속선 철도 연결 제안…"홍성∼수서 65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충남도, 장항선∼경부고속선 철도 연결 제안…"홍성∼수서 65분"
    충남도는 장항선과 경부고속선 철도를 연결하는 방안을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2026∼2035년)에 반영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라고 13일 밝혔다.

    도는 천안아산역 일원의 장항선과 경부고속선 사이 6.9㎞를 연결해 환승 없이 고속철도 이용이 가능한 광역교통망 구축을 추진하기로 했다.

    장항선과 경부고속선을 잇게 되면 홍성역에서 수서역까지 65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홍성역에서 새마을호를 타고 아산역까지 간 뒤 수서고속철도(SRT)로 환승해 수서역까지 가는 데 소요되는 1시간 50분보다 45분이 단축되는 것이다.

    도는 내년 본예산에 사전타당성조사 용역비를 반영해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도는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서도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서해선과 경부고속선이 연결되면 홍성역에서 용산역까지 48분이 걸릴 전망이다.

    현재 장항선 새마을호로는 2시간이 걸린다.

    홍순광 도 건설교통국장은 "수도권 접근성을 대폭 개선할 충남 서해안권∼수도권 철도노선 다변화 구상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책마을] 비트코인은 왜 여전히 우리를 불안하게 매혹하는가

      지난 29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CEO 서밋’이 역대 최대 규모로 막을 올렸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 등 글로벌 주요 기업인 17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경제 현...

    2. 2

      [책마을] 45년 LG맨 "경영은 결국 사람 마음 얻는 일"

      성공, 경쟁, 발전…. 흔히 최고경영자(CEO)의 책에 담겼으리라고 짐작하는 내용이다. 권영수 전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이 최근 출간한 <당신이 잘되길 바랍니다>는 다르다. 책은 이렇게 시작한다. &ld...

    3. 3

      [책마을] "내년에도 집값 상승세 이어질 것"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의 괴리가 내년 한국 경제의 핵심 키워드입니다.”국내 최고의 경제 전문가 35명이 집필한 <2026 한국경제 대전망>이 출간됐다. 이근 서울대 명예교수는 지난 29일 기자간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