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록 전 차관 "상상을 혁신으로 만드는 교육으로 나아가야"
통신업계 "6세대 이동통신 구축 재원에 정책적 지원 필요"
통신업계가 6세대 이동통신(6G)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재원 마련에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개진했다.

송철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대외협력실장은 11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한국통신학회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 통신 과거, 현재, 미래' 워크숍에 참석해 "6세대 이동통신 인프라 구축에 드는 투자비가 이전 단계 통신망보다 훨씬 많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등 국내 주요 기간통신사업자들이 모여 만든 단체다.

송 실장은 "5세대 이동통신(5G)이 나왔을 때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종 산업과 융합 등 기업간거래(B2B) 영역에서 활용될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다"면서 "아직 그 꽃이 개화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6세대 이동통신 국제 기술 표준 마련을 위해 정부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고, 핵심 기술의 적시 개발을 위해 고급 인력 양성 프로그램 등에 대한 지원이 있어야 한다"면서 "통신법 외에도 타 산업의 법률이 조화롭게 발맞춰 나갈 수 있도록 정책적인 배려와 고민을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통신업계 "6세대 이동통신 구축 재원에 정책적 지원 필요"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 개념을 구상한 윤종록 한국과학기술원(KAIST) 과학기술정책대학원 초빙교수(전 미래창조과학부 2차관)는 이날 발제자로 나서 "하드파워의 시대가 가고 소프트파워 세상이 온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스라엘, 영국 등 소프트웨어(SW) 선진국 사례를 언급하면서 "상상을 혁신으로 만드는 교육과 함께, 위험 감수 금융으로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선행연구조직 삼성리서치의 한진규 차세대통신연구센터 담당(상무)은 "이동통신의 진화는 사용자가 경험한 것들을 더 잘 경험하게 만드는 것이었지만, 앞으로는 그 이상의 무언가가 필요하다"면서 "2025년부터 본격적인 논의가 일어날 것이기 때문에, 내년은 '무기'를 만들어야 하는 시기"라고 진단했다.

전성배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 강충구 고려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전 KT 이사회 의장), 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전문위원이 나선 전문가 좌담회에서는 대한민국 이동통신 서비스의 역사와 의미, 사회적 기여 등을 짚었다.

2030년께 상용화가 예상되는 6세대 이동통신은 5세대 이동통신보다 약 50배 빠른 전송속도를 바탕으로 사람, 사물, 공간 등이 긴밀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된 만물 지능 인터넷(AIoE), 모바일 홀로그램 등을 가능하게 할 수단으로 평가된다.

통신업계 "6세대 이동통신 구축 재원에 정책적 지원 필요"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