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자장사 비판이 거세지자, 증권사들이 예탁금 이자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과 노무라증권이 최대 2%의 이자율을 지급하는 가운데 다른 증권사들도 상향을 검토 중인데요, 다만 미래에셋증권처럼 파격적으로 올리기는 쉽지 않다는 의견입니다. 최민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금융당국이 지난달 투자자예탁금 이용료율을 합리적인 기준으로 산정하라는 내용이 담긴 모범규준을 발표한데 따라 증권사들이 너도나도 이용료율 올리기에 나섰습니다.

국내 증권사중 이용료율이 가장 높은 곳은 미래에셋증권으로 금액에 따라 2%까지 지급하고, 키움증권도 1.05%로 올렸습니다.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대형사부터 중소형사까지 대부분 상향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투자자예탁금은 투자자가 주식 매매를 위해 계좌에 넣어두는 돈으로, 증권사들은 한국증권금융에 신탁·예치하고, 한국증권금융은 그 돈을 국채 등 안전자산에 투자해, 수익을 증권사에 돌려주는 구조로 돼 있습니다.

10월 기준 증권금융의 운용 수익률은 3.8%이지만 당시 증권사가 고객들에게 지급한 예탁금 이용료율은 평균 0.65% 수준에 그쳤습니다.

일각의 이자장사 비판에도 증권가 입장은 사뭇 다릅니다.

업계 관계자는 "투자자 예탁금은 만기가 정해져 있는 상품이 아니고, 언제든 빠져나갈 수 있는 돈이라 은행 예금 통장과 비슷한 수준의 이자밖에 지급하지 못한다"고 설명합니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증권사가 사실은 그 리스크를 떠안고 하루 이틀짜리 언제 빠져나갈지 모르는 돈들에 대해서 (예탁금 이용료율 상향 조정은) 각 사가 자체적으로 리스크를 부담하는 걸로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실제 분석 결과 리테일이 큰 증권사의 경우 예탁금 이용료율을 1p% 상향 조정할 시, 증권사의 순영업수익은 3% 가까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생금융에 대한 압박이 은행권을 넘어 증권업권으로 퍼지려는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부동산PF 부진 등 IB 수익 감소가 심화하고 있는 증권사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최민정입니다.


최민정기자 choimj@wowtv.co.kr
이자율 2% 시대 성큼…증권사, 커지는 한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