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농장 올 겨울 첫 고병원성AI
한덕수 국무총리는 4일 전라남도 고흥군의 한 육용 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진됨에 따라 철저한 방역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총리는 올겨울 농장에서 처음으로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만큼, 농림축산식품부에 경각심을 갖고 초동 방역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발생 농장에 대한 출입 통제, 살처분, 방역대(발생농장 반경 10㎞) 내 이동 제한, 소독, 통제초소 설치 등 긴급 행동 지침에 따른 차단 방역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전국 오리농장 및 관련 축산시설, 축산차량에 대해 실시 중인 '일시이동중지'의 철저한 관리도 지시했다.

한 총리는 환경부에 대해서는 야생조류 예찰·검사, 철새도래지 출입 통제 등 감시체계를 강화하라고 당부했다.



AI 의심 증상으로는 폐사 증가, 산란율 저하, 사료 섭취량 감소 등이 나타난다.

고병원성 AI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달 30일 전북 전주시 만경강 중류에서 포획한 야생 홍머리오리가 고병원성 AI에 감염된 것을 확인한 데 이어 이날 가금 농장에서 고병원성 AI 확진 사례가 나오자 '전국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중수본도 전국 가금 농가에선 농장 소독을 철저히 하고 종사자는 축사 출입 전 전용 장화 갈아신기 등 기본 방역 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