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세웅 신부. /사진=변성현 한경닷컴 기자
함세웅 신부. /사진=변성현 한경닷컴 기자
야권 원로 격인 함세웅 신부가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을 겨냥해 "방울 달린 남자들이 여성 하나보다 못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함 신부는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열린 추미애 전 장관의 출판기념회에서 2020년 12월 추 전 장관이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를 밀어붙이던 때를 언급하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함 신부는 "그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총리, 비서관, 장관들이 다 남자들이었다"며 "여성의 결기와 결단을 수렴하지 못해 윤석열 검찰 독재정권을 가져왔다"고 주장했다.

'추 장관이 윤 총장과 맞설 때 문 전 대통령과 이 전 대표가 자기 역할을 제대로 못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면서 "우리 모두가 속죄해야 한다"며 "그걸 포착하지 못한 결과 얼마나 많은 대가를 치르고 있냐. 괴물이 정치하고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열린 '장하리' 출판기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열린 '장하리' 출판기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함 신부는 추 전 장관의 별명이라는 '추다르크'를 언급하며 "잔다르크는 프랑스의 성녀이자 순교자인데, 확인되기까지 500년이 걸렸다"며 "(추 전 장관도) 당대에는 확인받기 어렵다. 다음 세대에서 확인될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출판기념회에는 더불어민주당 강경파 초선 모임인 '처럼회' 소속 의원들도 다수 참석했다.

김용민 의원은 추 전 장관을 '추 장군'이라고 칭하며 "우리 장군님이 대단하셨다는 생각이 든다. 최근에 '국민의힘이 조금이라도 다음 총선에서 이기면 계엄령 선포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가 막말이라고 얻어맞는데, 추 장관이 옛날에 하시던 말씀"이라고 주장했다.

황운하 의원은 "장관님에게 아득바득 대드는 윤석열(대통령)을 당시에 정리했어야 하는데 아쉽다"며 "그 부분만 정리되면 멋지게 시대적 과제이자 소명인 검찰개혁을 한 장관으로 역사에 길이 남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신간 '장하리'를 쓴 이유에 대해 "절정으로 치닫는 국민의 분노를, 절정으로 향하는 시대의 과제를 외면하지 않고 검찰개혁을 완수하고자 쓰게 됐다"고 전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2020년 12월 윤 총장에 대한 징계를 밀어붙이던 추 전 장관은 여론 악화에 따라 사표를 냈다. 그러나 추 전 장관은 지난 7월 페이스북에서 문 전 대통령 측으로부터 사퇴를 종용받았다고 폭로했다.

추 전 장관은 당시 "2020년 12월 16일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의결이 새벽에 이뤄지고 아침에 출근 직후 (노영민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으로부터 사직서를 내 달라고 전화를 받았으나 명확하게 거절했다"고 썼다.

그러면서 "오후에 제가 (청와대로) 들고 간 (윤 총장) 징계 의결서가 대통령 서명으로 집행된 직후, 바로 대통령의 '물러나 달라'는 말씀으로 제 거취는 그 순간 임명권자가 해임한 것"이라며 "저의 사직서가 필요 없어져 버렸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최재정 전 정무수석은 당시 라디오 인터뷰에서 "(추 전 장관) 본인이 본인의 뜻으로 당시에 장관을 그만둔다고 해놓고 지금 와서 문 대통령이 그만두라고 했다는 것은 우선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제가 잘 알지만 문 대통령이 '그만두라' 그렇게 얘기 안 했다"고 공개 반박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