뎀벨레의 크로스, 바로 옆 리브라멘토의 가슴에 맞은 뒤 왼팔에 닿아
'음바페 페널티킥' PSG와 1-1 무승부
뉴캐슬, 최종전서 AC밀란 잡고 도르트문트가 PSG에 지지 않길 바라야
UCL 16강 아득해진 뉴캐슬의 울분…"이게 어떻게 페널티킥이야!"
경기 종료 직전 통한의 페널티킥을 내줘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16강 진출에 먹구름이 낀 뉴캐슬 유나이티드(잉글랜드)가 '이해할 수 없는 페널티킥 선언'이라며 울분을 토했다.

뉴캐슬은 29일(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의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열린 2023-2024 UCL 조별리그 F조 5차전 원정 경기에서 파리 생제르맹(PSG)과 1-1로 비겼다.

뉴캐슬은 전반 24분 알렉산데르 이사크의 선제 골로 앞서 갔지만, 후반 추가 시간 킬리안 음바페의 페널티킥으로 동점을 허용하며 승점 1을 가져가는 데 그쳤다.

뉴캐슬은 이해할 수 없는 페널티킥 선언으로 승점 3을 강탈당했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당시 상황을 돌아보면, 후반전에 주어진 8분의 추가시간 중 5분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 오른쪽 페널티 지역에서 우스만 뎀벨레가 올린 크로스가 바로 옆에 있던 티노 리브라멘토의 왼쪽 복부 상단에 먼저 맞은 뒤 튕겨 나와 그의 왼팔에 닿았다.

애초에 휘슬을 불지 않았던 주심은 이후 비디오판독(VAR)을 통해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이후 키커로 나선 음바페가 깔끔하게 성공하며 파리 생제르맹(PSG)은 경기 종료 직전 극적으로 동점을 만들었다.

UCL 16강 아득해진 뉴캐슬의 울분…"이게 어떻게 페널티킥이야!"
에디 하우 뉴캐슬 감독은 경기 뒤 "페널티킥 상황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몸통에 먼저 맞고 나온 공이 이보다 낮은 곳에 위치한 팔에 닿으면 핸드볼 파울이 아니다"라며 "심판진은 공의 빠른 속도도 고려하지 않았다"고 불만을 표했다.

이어 "이 판정이 나오기 전까지 심판진의 경기 운영은 좋았다"고 덧붙였다.

영국 BBC에 따르면 TNT에서 이 경기를 해설한 앨리 매코이스트는 "절대 페널티킥을 줄 만한 상황이 아니다.

페널티킥이 주어지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언급했다.

전 뉴캐슬의 미드필더 저메인 제나스 역시 "리브라멘토가 무슨 의도를 가지고 팔을 움직였겠는가.

화가 치밀어 오른다"고 분노하며 "모든 걸 쥐어 짜낸 선수들이 역사적인 승리를 가져올 수 있었지만, 뉴캐슬은 승점 3을 강탈당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UCL 16강 아득해진 뉴캐슬의 울분…"이게 어떻게 페널티킥이야!"
이날 무승부로 승점 1을 추가하는 데 그친 뉴캐슬은 UCL 16강 진출에 먹구름이 꼈다.

최종전이 남은 상황에서 F조에서는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독일)가 조 1위(승점 10)를 달리며 16강 진출을 확정했다.

2위 PSG(승점 7), 3위 뉴캐슬(승점 5), 4위 AC밀란(이탈리아·승점 5)은 최종전에서 운명이 결정된다.

이날 승점 3을 얻었다면 자력 16강 진출에 한 발짝 다가설 수 있었던 뉴캐슬은 최종전에서 AC밀란에 승리하고, 동시에 도르트문트가 PSG에 지지 않기만을 바라야 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