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이틀 뒤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격려 방문, 딸 주애 동행
위성 발사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자축 연회엔 이설주도 참석
김정은 "정찰위성 보유, 정당방위권의 당당한 행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군사정찰위성을 보유하는 것이 "추호도 양보할 수 없고 순간도 멈출 수 없는 정당방위권의 당당한 행사"라고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4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5월과 8월 실패에 이어 세 번의 도전 끝에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 탑재한 운반로켓 '천리마- 1형' 발사 성공을 이끈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을 23일 방문해 과학자, 기술자, 간부 등을 격려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신형 운반 로켓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도래한 우주강국의 새 시대를 예고하며 솟구쳐올랐다"며 "적대 세력들의 군사적 기도와 준동을 상시 장악하는 정찰위성을 우주의 감시병으로, 위력한 조준경으로 배치한 경이적인 사변"이라고 치켜세웠다.

그러면서 "정찰위성 발사의 성공으로 우리 공화국의 전쟁억제력을 획기적으로 제고했다"며 "더욱 분발하여 우리 당이 제시한 항공우주정찰능력조성의 당면 목표와 전망 목표를 향해 총매진해나가자"고 독려했다.

김 위원장이 언급한 '목표'는 정찰위성 추가발사를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지난 21일 밤 정찰위성 발사에 성공했다는 소식을 22일 새벽 전하면서 "앞으로 빠른 기간 안에 수개의 정찰위성을 추가 발사하겠다"고 밝혔다.
김정은 "정찰위성 보유, 정당방위권의 당당한 행사"
김 위원장은 이번 격려 방문에 딸 주애를 데리고 간 것으로 보인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사랑하는 자제분"과 함께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에 도착했다고 전했다.

현장에서는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김정식,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장 류상훈이 김 위원장을 맞이했다.

김 위원장은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관계자뿐 아니라 정찰위성 발사 사업을 이끈 비상설 위성발사 준비위원회 관계자들과도 만나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비상설 위성발사 준비위원회는 김 위원장이 지난 4월 군사정찰위성 1호기 제작을 완성했다고 공개한 뒤 계획된 시일 안에 정찰위성을 발사할 수 있도록 구성을 지시한 조직으로, 주요 대학과 연구기관 간부들이 여기에 몸담고 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비상설위성발사준비위원회의 전체 성원들이 우리 국가의 항공우주기술력을 급진전시키는 책임적인 사업에서 앞으로도 새로운 성과들을 다연발적으로 이룩해내리라는 기대와 확신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북한 정부 명의로 23일 저녁 목란관에서 열린 정찰위성 발사 성공을 자축하는 연회에 아내 리설주, 딸 주애와 함께 참석했다.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간부, 과학자, 기술자들이 주빈으로 초청됐으며 김덕훈 내각총리, 최선희 외무상, 김정식 군수공업부 부부장, 장창하 미사일총국장 등도 자리했다.

김덕훈 총리는 연설에서 정찰위성 발사 성공으로 "공화국 무력의 군사활동행정에 새로운 국면이 열렸다"며 "전지구권 타격능력을 보유한 우리 군의 위력이 명실공히 세계최강급으로 장성강화됐다"고 자평했다.
김정은 "정찰위성 보유, 정당방위권의 당당한 행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