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패널·수소연료전지발전소 등 신재생에너지 자립

경기도는 15일 화성시, 화성도시공사, 한화솔루션과 '경기 RE100 1호 산업단지 업무협약'을 맺었다.

화성 H-테크노밸리, 1호 '경기 RE100 산단'으로 조성
RE100 산업단지는 시설물 지붕과 유휴부지에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 설치를 의무화해 전기를 생산하는 산단이다.

협약에 따라 화성도시공사와 한화솔루션은 화성시 양감면에 조성하는 H-테크노밸리에 태양광 패널과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등 42MW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을 설치해 산단 에너지 수요의 100% 이상을 확보하게 된다.

42MW는 4인 가구 기준 6만가구의 에너지 자립이 가능한 전기량이다.

H-테크노밸리는 73만6천㎡ 규모의 반도체·자동차 특화 산업단지로, 내년 분양을 시작해 2027년 입주 예정이다.

경기도와 화성시는 입주기업의 RE100 이행 협력과 행정절차를 지원한다.

김동연 지사는 "기후변화 문제가 전 세계의 흐름으로 봐서 크나큰 전환점이라고 생각한다"며 "적극적으로 얘기하면 대한민국에 주어진 절호의 기회이고 그런 측면에서 경기도는 기후변화 대응에 대해 가장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첫 경기 RE100 산단 조성의 의미를 설명했다.

신동진 한화솔루션 인사이트 부문장(대표)은 "경기 RE100을 시작으로 탄소 저감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공급 솔루션을 산업단지에 본격 도입하겠다"며 "한화솔루션이 가진 노하우를 적용해 H-테크노밸리가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하고 경기도의 미래를 이끌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4월 김 지사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30% 달성, 온실가스 배출량 40% 감축을 목표로 하는 '경기 RE100' 비전을 선포하고 그 일환으로 산단 RE100을 추진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