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알권리 위한 방안 검토…주류에 기준판매비율 제도 도입"
이마트 찾은 추경호 '슈링크플레이션'에 "정직한 판매행위 아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근 지적이 일고 있는 식품 업체들의 '슈링크플레이션'(가격은 그대로 두거나 올리면서 제품 용량을 줄이는 것)에 대해 "정직한 판매 행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14일 말했다.

그러면서 제품 내용물 변경에 대한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서울 용산구 이마트 용산점을 찾아 채소류 등의 가격을 점검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그는 슈링크플레이션과 관련해 "일부 내용물을 줄이는 경우가 있는데, 국민들께서도 제품 불신이 커지고 그것은 지속 가능한 영업행위가 아니다"라며 "회사에서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양을 줄여 팔 경우 판매사의 자율이라 하더라도 소비자에게 정당하게 알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계 기관들이 함께 제품 내용물이 바뀌었을 때 소비자들이 알 수 있는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식품 원자재 가격이 하락했는데 제품 가격은 오르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업체가) 원가 상승 요인이 없는데도 편승해서 부당하게 가격 올릴 경우 소비자 단체 등에서 감시 활동을 강화하고 언론에서도 적극 보도를 통해서 고발해주면 좋겠다"면서 "편승 인상에 대해서 자제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소주·맥줏값 인상과 관련해서는 "국내 주류의 경우 기준판매 비율 제도를 도입해 과세표준을 낮춤으로써 주류가격 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내년에도 가공용 옥수수, 대두, 원당·설탕, 식품용감자·변성전분, 해바라기씨유 등 주요 식품 원료에 대한 관세 인하를 추가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마트 찾은 추경호 '슈링크플레이션'에 "정직한 판매행위 아냐"
추 부총리는 이날 배추·상추·사과 등과 원유(原乳) 가격 상승으로 값이 오른 우유, '꼼수 인상' 논란이 불거진 냉동식품 등의 가격을 점검했다.

정부는 기상 여건 개선, 출하 지역 확대 등으로 배추 가격이 전날 기준 포기당 2천771원까지 하락하는 등 주요 농산물 가격이 안정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김장재료 할인 지원 예산의 경우 245억원 가운데 지난 8일까지 66억원이 집행된 상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