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비씨카드, 데이터 관련 4대 핵심 라이선스 모두 취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내 금융권 최초
    비씨카드, 데이터 관련 4대 핵심 라이선스 모두 취득
    비씨카드가 데이터 전문기관, 마이데이터(고객신용정보관리업), 개인사업자CB 본허가, 가명정보 결합전문기관 등 데이터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4대 핵심 인허가를 모두 취득한 최초의 금융사로 자리매김했다.

    비씨카드는 데이터 전문기관 면허를 취득해 기업 간 금융 등 신용 데이터 결합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가명정보의 결합수준에 대해 적정성을 평가할 수 있게 됐다. 4개 핵심 면허를 토대로 결제, 연체 등 금융 데이터에 통신, 쇼핑 등 비금융 데이터까지 활용해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을 추진할 계획이다.

    금융기관이 비씨카드의 ‘비즈 크레딧(Biz Credit)’ 서비스를 활용해 영세사업자가 신청한 대출 심사에 활용할 경우, 실제 매출 데이터 기반으로 신용등급을 재산정해 거절할 수 밖에 없었던 대출을 가능케 하거나 대출 금리를 인하해 줄 수 있게 된다. 영세사업자가 실질적으로 필요했던 금전적인 지원을 비씨카드가 제공하게 된 것이다.

    금융 데이터로만 산정됐던 기존 신용등급 평가 방식에 비금융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가 적용될 경우, 금융기관에서의 신뢰도 제고는 물론 고객에게 보다 높은 신용등급 부여도 가능해져 대출 금리 인하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비씨카드는 국내 최대 규모의 345만개 가맹점과 국내 1,2금융권은 물론 핀테크 등 다양한 고객사(43곳)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활용한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 기반의 서비스를 출시하게 될 경우 금융 사각지대에 위치한 고객들에게 큰 힘이 될 전망이다.

    향후 비씨카드는 핵심 데이터 면허들을 기반으로 금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대안신용평가, 온라인 소상공인 대출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기존에 출시되지 않았던 다양한 신규 서비스들도 선보일 예정이다.

    비씨카드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주관의 데이터플래그십 사업을 통해 소비와 이동 데이터를 결합한 새로운 여행 큐레이션 서비스 모델을 구축해왔다. 이 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관광, 헬스, 해운 및 정부 정책 등 다양한 사회 산업 분야에서 발생된 데이터와 결합한 신규 사업 및 서비스도 지속 발굴 중이다.

    ADVERTISEMENT

    1. 1

      도요타 초기품질 1위…렉서스 내구품질 최고

      도요타와 렉서스는 품질에서 가장 앞서나가고 있다.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실시한 ‘2023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국산차와 수입차를 통틀어 도요타는 ‘초기 품질(TG...

    2. 2

      벤츠 "고객에 최고의 서비스"…수입차 AS 작년까지 7년 연속 1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차량의 뛰어난 품질 확보와 함께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전국에 있는 77개 서비스센터에 1431개 워크베이를 마련하는 등 고객이 보다 빠르고...

    3. 3

      최대 7명 탑승 넉넉한 공간…가을 가족여행에 '딱'

      메르세데스벤츠 패밀리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QB’는 가을맞이 아웃도어 활동에 제격이다. 최대 7인까지 탑승할 수 있는 운전자석과 탑승객을 위한 여유로운 실내외 적재 공간을 갖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