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매도 말라…삼성전자 저가매수 추천"
한국투자증권은 시장이 약세장이지만 "현시점에서는 주식을 매도하기보다는 저가 매수로 대응해야 한다"고 23일 제언했다.

김대준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현재 코스피의 12개월 선행 PER(주가수익비율)은 10.1배로 최근 10년 평균인 10 .4배보다 낮다. 가격 측면에서 큰 부담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약세 압력이 지속돼 코스피의 12개월 선행 PER이 좀 더 내려간다고 해도 평균의 -1 표준편차를 벗어나는 수준으로 진행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또한 지수 하단을 판단할 때 사용하는 밸류에이션인 12개월 후행 PBR(주가순자산비율)로 봐도 현 수준은 0.86배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작금의 장세는 고금리와 강달러, 그리고 전쟁 불안으로 나타난 결과"라며 무차입 기조를 보유하거나 재무 건전성이 뛰어난 대형 우량주인 삼성전자, 금리 상승과 관련해 이익 증가로 연결될 수 있는 은행과 보험 등 금융주, 최근 가격 상승으로 업황 반등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반도체 관련 종목을 추천했다.

그는 "지금 상황에서 주식을 팔고 떠나기에는 어쩌면 시장의 저점 부근에서 포기하는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며 "어렵겠지만 분할 매수하며 버텨야 할 상황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