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올바이오파마대웅제약, 뉴론과 공동개발 중인 파킨슨병 치료제 후보물질 ‘HL192’의 임상 1상 첫 환자 투약을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뉴론은 김광수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와 김덕중 대표가 신경퇴행성 질환 신약 개발을 위해 공동 설립한 미국 보스턴 소재 기업이다. HL192(뉴론 코드명 ATH-399A)는 뉴론의 신약 후보물질(파이프라인)로 파킨슨병의 증상과 근본적 질환 개선이 가능한 복합기전이다.

한올바이오파마와 대웅제약, 뉴론은 지난 5월 HL192를 파킨슨병을 포함한 다양한 신경퇴행성 질환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공동연구를 시작했다.

임상 1상에서는 만 18세에서 80세 사이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HL192 경구제를 단회 투여(SAD)와 반복 투여(MAD)하며 위약 대비 효과와 안전성 등을 평가한다. 내년 상반기에 임상 1상 주요 결과(탑라인)를 도출한다는 목표다.

한올바이오파마에 따르면 파킨슨병은 도파민이 충분히 생성되지 않거나 사멸하며 발생하는 신경퇴행성 질환이다. 팔다리와 몸이 떨리거나 거동이 힘들어지는 증상을 동반한다. 현재 도파민을 보충하는 요법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지만, 파킨슨병의 진행을 지연시키거나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진 치료제는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HL192는 도파민 신경세포의 생성을 촉진하는 단백질 인자인 ‘Nurr1’을 활성화해 파킨슨병의 증상을 개선한다. 앞서 동물실험을 통해 증상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 지난해 미국의 민간 최대 파킨슨병 연구 재단인 ‘마이클 J. 폭스 재단(MJFF)’으로부터 연구 자금을 지원받았다.

정승원 한올바이오파마 대표는 “3사가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이라는 공통 목표를 가지고 협력해 임상 1상 진입이라는 결실을 맺게 됐다”며 “임상 1상을 시작으로 파킨슨병을 비롯한 다양한 신경 퇴행성 질환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대웅제약과 한올바이오파마의 개방형 협력(오픈 콜라보레이션) 노력이 첫 번째 마일스톤을 달성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유망한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과 다양한 방식을 통해 협업을 이어 나가겠다”고 했다.

김덕중 뉴론 대표는 “ATH-399A 임상 1상 결과를 기반으로 빠르게 2상에 진입해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더 나은 삶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