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오는 27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시외버스 증차 등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편안한 고향길'…경기도,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 마련
시외버스는 귀성객 수요에 따라 전세버스와 예비차를 활용해 5개 권역 45개 노선에 95대를 증차하고 운행 횟수를 152회 늘린다.

시내·마을버스는 시·군 실정에 맞춰 1시간 연장 운행 등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심야 공항버스는 도내 주요 거점과 인천공항 간 급행 형태로 운행하는 공항버스를 6개 노선, 하루 12회 운행한다.

도시철도는 하남선과 7호선(부천) 2개 노선을 30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이틀간 오전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주요 고속도로와 국도의 상습 지·정체 구간에는 도로전광판(VMS)을 통해 우회 정보 및 나들목 진입 조절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교통량을 분산할 방침이다.

경부·영동·서해안 등 고속도로 5개 축선은 정체 발생 때 주변 12개 구간의 우회도로를 안내하고 국도 1·3·39호선 등 8개 축선에 대해서는 13개 구간 우회도로를 안내한다.

경기도는 이번 특별교통대책기간 2개 반 42명으로 구성된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중심으로 유관기관 간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경기교통정보센터 누리집(gits.gg.go.kr), 모바일앱(경기교통정보), 교통안내 전화(☎ 1688-9090) 등을 통해 주요 도로의 지·정체 현황, 빠른 길 안내, 돌발상황 안내 등을 제공한다.

시내·시외·마을버스 등에 대한 운행정보는 경기버스정보시스템의 모바일 앱(경기버스정보), 인터넷(www.gbis.go.kr), ARS(☎ 1688-8031) 등을 통해 안내한다.

이밖에 경기도는 시·군, 버스운송사업조합, 버스터미널과 연계해 운행 시간 준수, 승차 거부 방지, 호객행위 금지 등 운송 질서 확립과 서비스 확보에 힘쓸 방침이다.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귀성·귀경에 나서는 주민들의 교통 불편이 없도록 이동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명절이 되도록 교통법규 준수와 안전 운행에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