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심사 속도'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이르면 연내 상장
에코프로그룹 비상장 계열사인 에코프로머티리얼즈 기업공개(IPO)를 위한 심사 작업이 다음 달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상장 심사가 다음 달에 마무리되면 시가총액 3조∼5조원으로 추정되는 '대어급'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이르면 연내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불공정거래 혐의로 구속된 오너의 실형이 확정돼 관련 불확실성이 해소됐고 최근 에코프로그룹주가 고점을 지나 조정을 받으면서 과열 논란에서 벗어날 조짐을 보여서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지난 4월 27일 한국거래소에 코스피 상장을 위한 예비 심사를 신청했으나 일단 심사 기한(45영업일)을 넘겼다.

이 기간 에코프로그룹 상장 계열사들이 급등으로 과열 논란에 휩싸인 데다, 이동채 전 회장의 대법원판결을 앞둔 불확실성에 거래소가 심사에 속도를 내지 못했다.

일단 지난 18일 대법원이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전 회장에게 실형을 선고하면서 오너를 둘러싼 불확실성은 걷혔다.

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이 전 회장은 일단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상태다.

앞으로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질적 심사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선 경영 투명성과 불공정거래 재발 방지를 위한 내부통제 시스템을 제대로 갖췄는지가 핵심이다.

에코프로그룹 측은 "이사회 중심의 경영 투명성 강화와 컴플라이언스 준수 등 내부 통제 시스템을 강화하고, 임원들에게 자사주 매각을 최대한 자제하라고 주문했다"고 강조했다.

투자은행(IB)업계 한 관계자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상장을 더는 미룰 이유는 없어 보인다"며 "오너의 도덕적 해이 문제는 상장에 부정적인 요인이기는 하지만, 회사 측에서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을 제대로 갖췄다면 관련 질적 요건을 충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너 위험보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상장 심사에 더 큰 부담 요인으로 작용해온 계열 상장사의 급등과 과열 논란은 다소 가라앉은 양상이다.

에코프로[086520]는 지난 7월 26일 장중 153만9천원까지 올랐다가 최근 120만원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에코프로비엠[247540]도 58만4천원으로 고점을 찍고 33만원대로 떨어졌다.

산업계 내부에선 중국 업체들에 대항해 이차전지 소재의 자급률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상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생산하는 하이니켈 전구체는 이차전지의 핵심 소재로 꼽힌다. 국내 양극재 업체들이 하이니켈 전구체 자급률 확대를 목적으로 전구체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나, 대부분 전구체 제조 기술과 합작법인의 경영권을 중국기업이 소유하고 있다.

에코프로그룹 관계자는 "국내 대다수 합작법인의 주도권이 중국에 있고 에코프로머티리얼즈만이 하이니켈 전구체 기술 노하우와 양산 경험을 갖고 있다"며 "국내 전구체 자급률 확대를 위해 하이니켈 전구체를 중심으로 생산능력을 네 배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룹은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기업공개 자금으로 생산능력을 확대해 국내 전구체 산업의 대중 의존도를 낮추고 핵심사업으로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연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면 두산로보틱스, SGI서울보증보험에 이어 올해 세 번째 조 단위 대어급 신규 상장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조시형기자 jsh1990@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