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다리를 건너' 주제로 13일까지…국내외 작가 24명 참가
개막 강연은 한·중 작가 나란히…정지아·위화
문학의 빛으로 물드는 노들섬…서울국제작가축제 내달 8일 개막
국내외 작가 24명이 모여 언어의 장벽을 넘어선 소통과 문학의 즐거움을 논하는 축제가 내달 초 서울 노들섬 일원에서 열린다.

한국문학번역원은 28일 서울 종로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달 8일부터 13일까지 노들섬 일대에서 '2023 서울국제작가축제'를 연다고 밝혔다.

올해 주제는 '언어의 다리를 건너(Crossing the Bridge of Language)'다.

문학을 통해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적 한계 너머를 엿보고 새롭게 사유해보자는 의미가 담겼다.

서울국제작가축제는 한국문학과 세계문학이 서울을 무대로 교류하는 장을 만들자는 목표로 한국문학번역원이 2006년부터 열고 있는 국제 문학축제다.

올해에는 10개국 작가 24명(한국 작가 14명 포함)이 참여해 엿새간 강연과 대담, 낭독, 토론, 공연, 전시 등 다채로운 행사를 한다.

먼저 개막일인 8일 저녁에는 중국 작가 위화와 정지아 작가가 '언어의 다리를 건너'를 주제로 강연하고 각자의 발제에 대한 소감과 작품 집필에 관해 의견을 나눈다.

위화는 모옌, 옌롄커와 함께 중국 제3세대 문학의 기수로 꼽히는 세계적인 소설가로, '허삼관 매혈기', '인생' 등의 작품을 썼다.

정지아는 해방 이후 70년 현대사의 질곡을 생생히 담은 장편소설 '아버지의 해방일지'로 어긋난 시대와 이념의 화해를 가능케 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9~13일에는 매일 한 차례씩 국내와 해외 작가가 일대일로 짝을 이뤄 첨예한 사회적 주제를 서로 다른 언어와 작품을 통해 풀어내는 대담이 열린다.

문학의 빛으로 물드는 노들섬…서울국제작가축제 내달 8일 개막
진은영 시인과 2019년 흑인 여성 최초로 부커상을 수상한 영국 작가 버나딘 에바리스토를 비롯해 소설가 은희경과 미국 작가 앤드루 포터, 김금희와 브라질의 마르타 바탈랴, 임솔아와 카메룬의 자일리 아마두 아말 등 국내외 작가들이 사회적 참사와 소수자, 돌봄과 연대, 혐오, 청년과 노동 등 다양한 주제로 대화한다.

이외에 김희선, 황모과 작가와 스웨덴 SF 작가 카린 티드베크가 장르 소설에 관한 토론에 참여하고, 최은영·서효인·웬디 어스킨 작가가 문학이 공간을 이해하는 방식에 대해 대화한다.

'대도시의 사랑법'으로 부커상 인터내셔널부문 최종후보에 올랐던 박상영 작가와 백은선 시인, 영국 작가 올리비아 랭이 창작의 즐거움과 괴로움에 관해 대화한다.

전시와 공연도 있다.

8일 개막공연으로는 소리꾼 김준수가 무대에 오르고, 내달 2일부터 노들섬 노들갤러리 2관에서는 축제 참가 작가 각각을 대표하는 문장의 타이포그래피로 가득한 공간을 연출한 '독자의 시선'이 열린다.

9~10일 노들섬 라이브하우스에서는 정지아와 위화의 작품을 재해석한 판소리 공연이 마련된다.

올해 축제는 완전 대면 행사로 열린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이던 2020~2021년 온라인으로, 작년에는 온·오프라인으로 열렸다.

한국문학번역원 곽효환 원장은 "올해 축제는 코로나19 이후 일상성 회복과 내실 강화에 방점이 찍혔다"면서 "서울국제작가축제는 베를린 문학제나 아일랜드 문학제처럼 지금처럼 계속 횟수를 거듭해가면 머지않아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문학 축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축제의 자세한 일정은 공식 누리집(www.siwf.or.kr)과 인스타그램(@siwf_insta)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학의 빛으로 물드는 노들섬…서울국제작가축제 내달 8일 개막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