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 방류개시 앞두고 정부와 긴급회의…"日의 사소한 약속 변동에도 방류 중단 요구·관철"
與 "비과학적 野 촛불 선동, 과학의 횃불로 판단받을 것"
국민의힘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개시를 하루 앞둔 23일 국회에서 정부와 긴급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점검했다.

당 '우리 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가 연 회의에는 윤재옥 원내대표와 성일종 TF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 오영주 외교부 2차관,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이 자리했다.

윤 원내대표는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정쟁이 아니라 철저한 감시와 모니터링으로 실질적인 국민 안전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일본이 약속한 사안에서 사소한 사안이라도 변동이 생긴다면 즉시 방류 중단을 요구하여 관철시키겠다"고 밝혔다.

성 위원장도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절대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괴담으로부터 국민을 지켜내고 국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오염수 방류를 규탄하는 촛불집회를 예고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근거도 없이 막연한 선동으로 위기에 처한 이재명 대표를 구하려는 거짓과 선동의 정치를 이제 내려놓으라"며 "오직 정권 타도를 위한 비과학적 촛불 선동은 결국 과학의 횃불로 국민의 판단을 받게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TF 위원인 안병길 의원은 "야당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저지한다면서 여러 명이 단식농성을 한 적이 있는데, 단식 농성 이후 앰뷸런스나 병원에 실려 간 것을 보지 못했다"며 "후쿠시마 단식투쟁은 정치적인 이익을 위해서 보여주기식 정치쇼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박구연 1차장은 "정부는 방류 과정 모니터링 체계를 수단으로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는 어떠한 영향이 없도록 방류 과정을 빈틈없이 철저하게 점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오영주 2차관은 "일본 정부와의 이중 핫라인과 한국-국제원자력기구(IAEA) 정보 메커니즘이 효과적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일본·IAEA 측과 치밀한 협의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성훈 차관은 "방류가 되더라도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어떤 영향도 가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 바다와 수산물 안전 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