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이 16일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사옥에서 열린 준법감시위원회 임시회의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이 16일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사옥에서 열린 준법감시위원회 임시회의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삼성이 과연 정경유착의 고리를 확실하게 끊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입니다.”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은 16일 서울 삼성생명 서초사옥에서 열린 준감위 임시회의에 참석하기 전에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삼성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가입에 가장 우려되는 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이날 준감위는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으로 새 출발하는 전경련 재가입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준감위는 삼성 5개 계열사가 한경협에 합류할 경우 발생하는 법적 리스크를 검토한다. 삼성은 2016년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을 계기로 전경련에서 탈퇴하고, 삼성 계열사들의 정경유착을 감독하기 위해 준감위를 구성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당시 "개인적으로 전경련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지만 삼성은 현재 재가입을 저울질 중이다. 준감위 논의 결과는 삼성을 비롯한 4대 그룹의 한경협 가입을 가르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 위원장은 전경련이 한경협으로 다시 출범하기 위해 내놓은 개혁안에 대해 “위원회는 개혁안을 충분히 검토했다”며 “맹목적인 찬성이나 무조건적인 비난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검토를 계기로 삼성의 건강한 준법 경영이 확립될 수 있는 결정이 나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의 한경협 가입에 대한 준감위의 입장에 대해선 “아직 아무 것도 결정된 게 없다”며 “개별 위원들의 의사가 결정되기 전에 위원장으로서 생각을 말할 수 없다”고 했다.

다만 재계에선 준감위가 ‘조건부 승인’ 의견을 낼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가입을 찬성하되, 정경유착을 방지할 수 있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도록 권고하지 않겠냐는 것이다. 제도적 장치로는 기금 운용 전 승인 받는 방식 등이 거론될 수 있다.

이날 준감위에선 위원들 간 치열한 토론이 예상된다. 위원은 법무법인 율촌 고문변호사인 이찬희 위원장을 포함해 권익환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 김우진 서울대 경영대 교수, 원숙연 이화여대 행정학과 교수, 윤성혜 하남경찰서장, 홍은주 한양사이버대 교수(MBC 논설위원 출신), 성인희 삼성글로벌리서치 사장으로 구성돼있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