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에듀플러스위크 미래교육박람회, 에듀테크 신제품 선봬
코엑스에서 개막한 2023 에듀플러스위크 미래교육박람회에서 교육 유관 신제품 및 신기술 동향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특별 전시관이 마련되었다.

교육부가 2025년부터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한 이후로 교육 현장에서의 인공지능과 에듀테크 활용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홍보관에서는 올해 출시된 인공지능 관련 교육기자재부터 교육플랫폼까지 다양한 종류의 신제품들을 전시하며 미래 교실 구축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신제품 홍보관에서는 최신 기술 트렌드를 파악함과 동시에 교사와 학생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제품들을 둘러볼 수 있을 것"이라 강조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로봇 관련 제품의 활약이다. ㈜제이엠로보틱스는 젯오토프로(JetAutoPro)와 루나(Loona), 유갓(uGot)을 선보인다. 젯오토프로(JetAuto Pro)는 Jetson Nono 기반 로봇 팔이 장착되어 피킹 분류&운반이 가능하고, lidar와 3D 카메라를 통한 2D/3D SLAM 네비게이션, 음성제어& KCF 물체 추적 기술이 탑재된 첨단 주행로봇이다. 루나(Loona)는 감성 상호작용 모델을 통해 반려동물의 행동과 동작을 모방, 한글인식 ChatGPT & 그래픽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반려로봇이며, 유갓(uGot)은 UBTECH K12, AI 교육 시스템의 제품 카테고리를 강화해 확장성을 높이고 강력한 기술을 적용, 범용 모듈구조 설계로 한 패키지 안에서 다양한 조립구성이 가능한 새로운 AI 교육용 로봇교구이다.

지니로봇은 2023 에듀플러스 어워즈 대상 수상작인 AIBot(에이아이봇)을 선보인다. AIBot은 ABot, IBot 그리고 Controller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업용 로봇 형태(수직 다관절 로봇)와 유사하며, Gripper 및 Camera를 포함하고 있어서 로봇 교육, 코딩 교육, 인공지능 교육에 최적화된 교구이다. 함께 제공되는 AIDesk(에이아이데스크) 프로그램을 통해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학습과정을 시각화 해줌으로써 인공지능의 원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최근 트렌드로 자리잡은 코딩교육 컨텐츠들도 전시된다. ㈜코딩앤플레이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3D, AR로 구현되는 코그리를 선보인다. 코그리는 기존에 오프라인에서만 가능했던 코딩 교육을 별도의 교재, 교구 없이 양질의 교육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시간적, 공간적, 비용적으로 발생하는 제약을 줄여주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코딩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주는 코딩교육용 앱이다.

원더아카데미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개발 및 다양한 수상 경력을 보유한 DASH 코딩로봇과 함께 5세부터 초등학생 5학년까지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놀이형 + 블록 코딩 방식으로 제작된 코딩 프로그램인 원더펀 프로그램을 전시한다. 원더펀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Scholastic Story 기반의 영어 동화 챌린지로 구성되어 있어 코딩과 영어를 동시에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드론 제품도 만나볼 수 있다. 이노컨은 드론을 처음 조종하는 이용자가 드론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스+드론 시뮬레이션을 선보인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종류의 드론을 조종하며 각 테마별로 주제가 다양한 컨텐츠를 연습할 수 있다. 코코드론은 수원화성드론, 기마인물드론, 다보탑드론 등의 DIY 문화재 드론을 전시한다. 드론의 원리부터 전통문화와 역사까지 모두 배우는 하나의 융합 콘텐츠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도를 끌며 교육효과까지 한 번에 잡은 제품이다.

학생 상담 프로그램도 있다. ㈜바이브온코퍼레이션은 상담으로 인해 교사가 겪는 고충을 덜어주고, 학생들에게는 양질의 상담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사용 AI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인싸이트 와이즈박스의 커리어볼은 '공'과 '진로' 관련 질문을 결합해 만든 공 형태의 제품으로, 진로를 주제로 한 교육 및 상담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도구이다.

이외에도 아이소파의 뉴턴자새, 코리아보드게임즈의 위즈스톤, 한빅솔라의 솔라브릭을 비롯한 35종의 다채로운 신제품들이 관람객들의 기대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2023 에듀플러스위크 미래교육박람회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