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20일·24일·27일자 위성사진서 포착"
북, 사전 통보 요청에도 황강댐 무단 방류 정황
장마철 남북 접경지역의 홍수피해 예방을 위해 댐 방류시 미리 통보해달라는 우리 정부의 요청에도 북한이 무단 방류한 정황이 포착됐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9일 보도했다.

미국 상업위성 업체 '플래닛랩스'가 지난 20일 촬영한 위성사진에 따르면 북한 황강댐이 일부 수문을 열고 물을 방류하는 모습이 확인됐다.

댐에서 쏟아져 나온 물로 발생한 물거품이 포착된 것이다.

이는 한국 정부가 지난 17일 북한에 댐 방류 사전 통보를 거듭 요청한 지 불과 사흘이 지난 시점이었다.

황강댐은 이후에도 지난 24일 물을 방류했고, 27일에는 더 많은 수문을 연 모습이 위성사진에 담겼다고 매체는 전했다.

정성학 한반도안보전략연구원 연구위원은 RFA에 황강댐 저수지의 물이 만수위에 가까운 듯 보이며, 이번 수문 개방은 수위 조절을 위한 방류 차원이라면서 하류에 홍수나 침수를 유발할 만한 위험 수준은 아닌 것으로 판단했다.

앞서 통일부는 지난달 30일 북측에 댐 방류 시 미리 통보해줄 것을 요청했고, 북한의 반응이 없자 지난 17일 이를 거듭 촉구했다.

북한이 황강댐 수문을 개방하면 경기도 연천의 군남댐과 필승교 수위가 큰 영향을 받는다.

임진강 상류에 있는 황강댐의 총저수량(3억5천만t)이 군남댐(7천100t)보다 5배가 큰 만큼 북한이 사전 통보 없이 물을 대량으로 방류할 경우 임진강 하류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2009년 북한이 예고 없이 황강댐 물을 방류해 연천군 주민 6명이 사망한 일이 있었고 이를 계기로 남북은 2009년 10월 북한이 댐 방류 시 사전 통보하기로 합의했다.

이 합의는 2010년까지는 지켜졌지만 이후 이행되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