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시리즈의 한 가지 목표는 동시대 재즈의 흐름을 알리는 것입니다. 어떤 것이 유행한다는 건 그 자체가 '과거 시제'가 된다는 의미죠. 공룡이나 나폴레옹에 관한 사실처럼 말입니다.

재즈가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하는 것은 변화와 함께 흐르는 것에 의존하고, '프로'와 '안티'의 양자 상태에 있으며, 어느 순간에든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재즈가 무언가를 하기에 바쁜 사람들의 삶과 눈을 통해 사물에 대한 감각을 포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저는 한 그룹 프로젝트와 그 구성원들을 위해 한 달에 한 편 정도의 기사를 쓸 것입니다. 각 프로젝트는 꽃과 같습니다. 각 꽃이 여러 개의 꽃잎(petal) 위에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페틀은 음악가이고, 이 페틀은 특정한 색깔과 향기의 꽃을 만들기 위해 함께 모여있습니다. 저는 시체 냄새가 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시체 꽃(Amorphophallus titanum)과 비슷한 것은 피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이달의 재즈 친구를 소개합니다… 미키는 뉴욕에 살아요
저는 2012년부터 뉴욕에 거주하며 안토니오 하트, 록시 콕스, 하퍼 브라더스 등 다양한 뮤지션들과 함께 활동하고 있습니다. 현재 잼 세션은 물론 클럽 스몰스, 메즈로우 등에서 공연을 진행하고 있는 일본인 재즈 피아니스트 미키 야마나카의 새 앨범을 보고 싶습니다.

미키는 매주 스트리밍되는 콘서트 시리즈 '미키의 무드'를 진행합니다. 여기서 그녀는 뉴욕의 재능 있는 진짜 누구(남편과 자주 협력하는 드러머 지미 맥브라이드 포함)를 보여줍니다. 미키의 새 앨범 'Shades of Rainbow'는 오는 9월 8일 발매될 예정이며 타이틀 곡 'Shades of Rainbow'의 사전 발매로 미루어 볼 때 매우 좋을 것입니다.



미키는 다양한 작곡가들의 노래책을 배우고 그녀가 예술가로서 공연하는 모든 방법을 결합하려고 노력하면서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그는 음악에 자신만의 흐름을 가지고 있고 자신만의 소리를 가진 자신만의 그룹을 가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녀는 "제가 존경하는 피아니스트 중 한 명은 내게 말했어요. '밴드를 가지세요. 최근 사람들은 밴드를 갖는 것의 중요성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전에 모든 마스터들이 유니크한 그룹 사운드를 가지고 있었던 것처럼 특정한 소리를 함께 만드는 밴드를 말이죠'라고요. 그때는 그가 무슨 말을 하는지 잘 이해하지 못했지만 지금은 이해합니다!"

그룹 내에서 활동하는 재즈 연주자의 경우, 좋은 그룹 사운드는 재능 있는 음악가들이 연주와 생각 속에서 모여 음악을 살아 숨쉬는 음악적 실체를 만들고 듣는 사람들에게 그 독특한 사운드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결과이기 때문에 그룹 사운드를 개발하는 것은 공연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미키 그룹의 멤버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베이시스트 타이론 앨런(www.tyroneallenmusic.com )은 메릴랜드주 템플힐스에서 세 살 때 음악 여행을 시작했습니다. 타이론은 워싱턴DC 공립학교에서 가르쳤던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아 매우 일찍부터 귀를 발달시켰습니다. 그는 이스트먼 음대에서 제임스 반 데마크와 제프 캠벨 밑에서 클래식과 재즈 음악을 공부했고, 이듬해 버클리 음대에 진학했습니다.

현재 뉴욕 브루클린에 살고 있는 타이론은 보스턴에서 알게 된 랠프 피터슨, 조지 가존, 제리 버곤지를 포함한 멘토들과 계속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알렌은 최근 ISB 2023 더블베이스 콩쿠르에서도 2위를 차지해 베이시스트로 수요가 있으며, 현재 설리번 포트너 트리오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드럼 연주자는 미키와 결혼한 지미 맥브라이드(www.jimmymacbride.com/home) 입니다. 매우 재능 있는 예술가 집안 출신인 맥브라이드는 테렌스 블랜차드, 케니 배런, 지미 그린, 그리고 아담 로저스를 포함한 다양한 음악가들과 공연을 했습니다. 예술가 가정(아버지는 작곡가, 어머니는 시각 예술가) 출신인 지미는 세살 때 드럼을 치기 시작했고 똑같이 어린 나이에 재즈 음악에 끌렸습니다.

지미는 칼 앨런, 빌리 드러먼드, 케니 워싱턴과 함께 개인적으로 공부했던 줄리아드 학교를 졸업했습니다. 맥브라이드는 다른 사람들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타악기 연주자로서 자신의 사운드를 다듬으며 경력의 많은 부분을 보냈습니다. 자신의 녹음 프로젝트를 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았을 때, 맥브라이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연주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그룹에 정착하고 싶습니다. 음악 책을 만들고 그것을 녹음하고 싶습니다. 이 시점에서 녹음 과정을 알고 있습니다. 꽤 많은 다른 사람들의 레코드를 재생했기 때문입니다. 스튜디오에 들어갈 때마다 항상 배울 점이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저는 제 작품을 녹음하는 것이 그 학습 경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황이 더 개선되면서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더 많은 공연을 준비하고 대리점을 더 찾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담당자가 충분해지면 녹음을 할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바라건대, 그것은 향후 몇 년 안에 이뤄질 것입니다. 우리는 삶이 무엇을 가져다 주는지 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미키 그룹에 속한 색소폰 연주자는 오늘날 가장 재능 있는 색소폰 연주자 중 한 명입니다. 거의 모든 음악가들이 마크 터너와 함께 연주했습니다. 터너는 1990년에 버클리 음대를 졸업했고 1992년이 되어서야 색소폰에 자신의 소리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1995년과 2001년 사이 그는 많은 프로젝트에서 활동했습니다. 자신의 5개의 앨범('얌', '마크 터너', '인 디스 월드', '발라드 세션', '다르마 데이즈')를 녹음했습니다.

2001년 이후 터너는 그의 아이들에게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위해 그의 일을 잠시 줄였습니다. 터너는 "리더가 되는 것은 매우 강렬합니다. 정말로 자신의 모든 것을 그것에 쏟아 부어야 합니다. 그리고 저는 제 아이들을 위한 곳에 있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당신이 리더일 때, 당신은 음악과 무관한 많은 것들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의 아이들이 더 컸기 때문에, 터너는 이제 미키의 새로운 그룹 멤버가 되거나 새로운 프로젝를 시작할 시간이 있습니다.

터너는 그룹 프로젝트의 협력자가 되는 것이 음악가로서 성장할 수 있게 해준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절대로 리더가 되고 싶지 않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저에게 그런 기회를 준다면, 저는 하지 않겠다고 말할 것입니다. 저는 다른 사람의 음악을 해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저는 그렇게 함으로써 배웁니다. 이는 제가 음악가가 된 바탕의 큰 부분이기도 합니다."

야마나카 미키의 사중주단은 지난 2월 태평양 북서부에서 투어를 했습니다. 그 직후 이 앨범을 녹음했습니다. 오는 9월 18일에 출시되며, Bandcamp에서 사본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https://mikiyamanakamusic.bandcamp.com/album/shades-of-rainbow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