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가치평가 신뢰성 높인다' 특허청, 지식재산 평가관리센터 출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가치평가 신뢰성 높인다' 특허청, 지식재산 평가관리센터 출범
    지식재산 가치평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특허청 지식재산 평가관리센터가 13일 서울 강남구 한국발명진흥회에서 문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지식재산 가치평가에 대한 품질관리 업무를 전담하게 될 센터는 다양한 평가모델을 개발해 평가 기관에 보급하고, 평가 결과를 관리하는 평가정보 체계를 운영하게 된다.

    평가 결과 가운데 표본을 추출해 품질을 진단하는 표본조사를 하고, 특정 평가가 평가 기준에 따라 타당하게 이뤄졌는지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는 등 평가 결과에 대한 조사·분석 업무도 수행한다.

    지식재산 가치평가는 지식재산의 현재 또는 장래의 경제적 가치를 금액·등급·점수 등으로 표시하는 것으로, 지식재산을 담보로 한 대출·투자 등 금융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 중이다.

    최근 지식재산 금융 규모가 2021년 6조90억원에서 지난해 7조7천835억원으로 확대되는 등 지식재산 가치평가 중요성이 주목받으면서 가치평가 신뢰성에 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지식재산 가치평가의 확산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요소는 평가의 신뢰성 확보"라며 "지식재산 평가관리센터 출범으로 지식재산 가치평가 시장이 단단한 주춧돌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부부싸움 확 줄겠네"…맞벌이, LG야심작에 '화들짝' 놀랐다

      출근 준비를 마쳤다. 식탁 위엔 오븐에서 갓 나온 크루아상과 우유가 올라와 있다. 옆엔 자동차 키, 프리젠테이션용 리모콘이 준비된 상태다. 인공지능(AI) 기반의 홈로봇 'LG 클로이드'가 전날 짜놓은...

    2. 2

      상하이 임정청사 보존 뒤엔…정몽구 명예회장 '민간외교' 빛났다

      현대자동차그룹이 독립유공자 지원 및 국외 독립운동 사적지 복원에 적극 나서면서 중국 상하이에 있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청사 보존에 기여한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의 '민간 외교' 활동이 재조명되...

    3. 3

      "美 관세정책으로 美 달러 지위 부정적 영향"…우려한 경제학자들

      관세 전쟁은 미국이 누리고 있는 기축통화국으로서의 이점을 스스로 훼손하고 있습니다."(올레그 잇쇼키 미국 하버드대 교수) 3일(현지시간) 미국 필라델피에서 사흘 일정으로 시작한 전미경제학회(AEA) 2026...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