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상대 최원일 '항의'엔 "의원 등 있는 펜스 내에 어떻게 들어갔는지 의구심"
野장경태, 최원일 前천안함장 겨냥 "경계실패 책임 있다"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최고위원은 7일 자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이 최원일 전 천안함장을 비판해 논란이 이는 것과 관련해 "군인이라면 경계에 실패하거나 침략당한 부분에 대한 책임감도 결국 있다"고 두둔했다.

장 최고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 나와 "장병들의 숭고한 희생에 대해 지휘관으로서 책임감을 느꼈으면 좋겠다는 발언이 강경하게 나온 것으로 이해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권 수석대변인은 지난 5일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이 민주당 혁신기구 수장에 임명된 데 대해 최 전 함장이 '천안함 자폭' 발언 등을 문제 삼으며 반발하자 "무슨 낯짝으로 그런 얘기를 했나", "함장은 원래 배에서 내리면 안 된다.

부하들을 다 죽이고 어이가 없다" 등의 발언을 해 논란이 일었다.

장 최고위원은 "탈영병이 발생하거나 북한 군이 DMZ(비무장지대)를 넘어왔다면 그 지휘관은 보직 해임된다"며 "공식 브리핑이 아닌 사담 수준의 대화를 공식 입장이냐고 공격하고 반박하기 시작하면 논의 자체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권 수석대변인이) 유감 표명 정도는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며 "최 전 함장과 면담 등을 포함해 대화 채널을 유지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장 최고위원은 최 전 함장이 전날 현충일 추념식에서 이재명 대표를 만나 항의한 경위에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최 전 함장은 전날 현충일 추념식 종료 후 이 전 대표를 찾아와 면담을 요구하며 이래경 이사장 인선에 대해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 최고위원은 "일단 좀 의구심이 든다.

저 자리에 최 전 함장이 어떻게 들어갔는지 모르겠다"며 "저 자리는 외교사절과 정당 대표, 현직 장관, 국회의원만 갈 수 있도록 펜스가 설치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펜스 밖에 지방의원과 여러 초청 인사들이 있다.

유가족들도 그 펜스 밖에 앉아 있다"며 "(어떻게 펜스 안에 들어갔는지) 확인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