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양식, 기후변화, 스마트 어촌 등 주요 현안 논의

세계 어촌이 직면한 문제를 극복하고 지속가능성을 논의하는 행사가 오는 9월 부산에서 열린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오는 9월 19일부터 21일까지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2023 세계어촌대회(ICFC)'를 연다고 24일 밝혔다.

KMI는 "세계적으로 어촌은 수산업과 지역발전의 원동력이었으나 고령화, 인구감소, 기후변화와 재난 취약성, 문화유산의 상실 등 공동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며 "이러한 문제를 범국가적으로 논의하고자 지난해부터 세계어촌대회의 창설을 추진해왔다"고 설명했다.

2023 세계어촌대회는 '하나의 바다, 하나의 어촌 : 미래를 향한 전환과 대항해'라는 주제로 공동체(사회적자본), 어업 분야 산업재해, 어업·양식, 기후변화·재난 안전, 스마트 어촌 등 글로벌 현안을 논의하고 우수 정책사례를 공유 형식으로 진행된다.

세계 어업 유산, 어업 산업재해, 세계 어촌, 블루푸드, 스마트 어촌 등 홍보관도 운영된다.

KMI는 지난 23일 정부 기관, 지자체, 업계, 언론계, 전문가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에서 기획위원회를 열고 2023 세계어촌대회와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김종덕 KMI 원장은 "어촌이 가진 다양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구상들이 이번에 창설되는 세계어촌대회를 통해 제시되고 저개발국, 개도국, 선진국 간에 정보공유와 협력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위기의 어촌을 살리자"…부산서 9월 세계어촌대회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