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IS, '우리관리'와 손잡다…아파트 디지털전환 가속화
아파트 DX 솔루션(타운보드-ADS)을 출시한 KT IS가 공동주택관리 '우리관리'와 디지털전환(DX) 기술을 활용한 아파트 운영관리 개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T IS는 우리관리가 위탁관리하고 있는 전국 1,330개 사업장에 '타운보드-ADS'를 우선적으로 보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아파트 내 디지털전환(DX) 속도를 가속화할 방침이다.

아파트에서 기존 아크릴게시판(종이 게시판)을 디지털게시판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모니터 설치에만 대당 약 300만원의 초기 투자비용이 발생하고, 이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매월 CMS 사용료, 인터넷 사용료 등과 같은 별도의 고정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로비층, 지하층, 커뮤니티센터, 승강기 등 단지 내 모든 구역에 디지털게시판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단지규모에 따라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에 이르는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입주민들의 관리비로 운영되는 아파트에서는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쉽게 도입을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즉 아파트 산업의 디지털전환(DX)이 타 산업에 비해 늦은 이유는 이러한 비용적인 허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KT IS에서는 아파트에서 느끼는 비용부담을 해소하고 디지털전환(DX)을 촉진하기 위해 서울, 경기,인천지역에 있는 500세대 이상 아파트를 대상으로 '타운보드-ADS' 무상설치를 지원하고 있으며, 해당 아파트에서는 디지털게시판 운영을 위해 필요한 전기료만 부담하면 된다.

한편, 우리관리에서는 KT IS가 보유한 '타운보드-ADS'를 활용해 아파트 단지 내 게시물 관리를 위해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대폭 줄여 핵심업무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관리소 직원들의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경감해 직원들의 근무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아파트 입주민들을 위한 서비스에 집중해 입주민들의 서비스 만족도도 함께 높이는 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우리관리는 업계 최초로 DX 솔루션을 업무에 도입함으로써 경쟁사와의 확실한 차별화를 이루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아파트 산업의 디지털전환을 선도하는 기업이미지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아파트 관련 산업의 발전과 아파트 주거문화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협력을 지속하는 것은 물론 아파트 내 탄소배출량 감소를 통한 ESG 경영 실천 분야에도 함께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