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ISS 등 국제 의결권 자문사…행동주의펀드 제안 잇단 반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올해 주주총회에서 행동주의펀드들의 주주제안이 늘어난 가운데 글로벌 양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와 글래스루이스가 줄줄이 ‘반대’를 권고하고 나섰다. 공격적 주주제안에 나선 행동주의펀드 움직임에 제동이 걸리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ISS는 최근 행동주의펀드가 주주제안을 한 회사 중 KT&G KISCO홀딩스 BYC 남양유업 JB금융지주 등에 대해 보고서를 냈다. 이 중 KT&G 남양유업(일부 찬성) 건을 제외한 나머지 회사의 주주제안에 모두 ‘반대’를 권고했다.

    글래스루이스 역시 KISCO홀딩스 KT&G JB금융지주 등에 대해 보고서를 내고 이 중 KISCO홀딩스를 제외한 나머지 회사의 주주제안에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현재 행동주의펀드의 주주제안이 주주총회 안건으로 반영된 회사는 KISCO홀딩스(밸류파트너스자산운용) JB금융지주(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 KT&G(플래쉬라이트캐피탈파트너스 안다자산운용) 태광산업(트러스톤자산운용) BYC(트러스톤자산운용) 남양유업(차파트너스) 등이다. 행동주의펀드들은 이들 기업에 배당 확대, 자사주 매입, 특정 사외이사 후보 선임 등을 요구했다.

    구교범 기자 gugyobeom@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증시 FOMC 앞두고 하락…'압색 여파' 에코프로그룹株 '휘청'

      코스피가 장초반 소폭 하락하고 있다. 20일 오전 9시 7분 현재 코스피는 전거래일 대비 6.73포인트(0.28%) 내린 2388.96에 거래되고 있다. 개인과 외국인이 각각 387억원, 126억원 팔아치우...

    2. 2
    3. 3

      비트코인, 2만 8천 달러 회복...지난해 6월 이후 최고치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후폭풍이 지속되는 가운데 비트코인 가격이 2만 8천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은행 부문의 혼란, 예상보다 뜨거운 인플레이션 데이터, 미국 연방준비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