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의 통합 보험사인 신한라이프에 이어 KB생명과 푸르덴셜생명도 통합법인인 KB라이프생명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매년 리딩뱅크 탈환에 사활을 걸었던 신한금융지주와 KB금융지주가 내년부터는 통합보험사를 통한 비은행 경쟁에 더 주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장슬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내년 1월 1일 출범하는 KB라이프생명, 사령탑에는 이환주 KB생명 대표가 내정됐습니다.

KB생명과 푸르덴셜생명으로 각각 나뉘어 운영됐던 두 회사가 '이환주호' KB라이프생명으로 통합되면서, 신한과 '라이프(Life)' 경쟁을 본격 시작합니다.

앞서 통합에 먼저 성공했던 성대규호 '신한라이프'는 현재 물리적 통합에 이어 화학적 통합까지 마무리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업계 4위로 굳건히 오른 모습입니다.

KB라이프생명은 현재 자산규모가 신한라이프의 절반 수준에밖에 미치지 못 하지만, 본격 통합이 이뤄지면 그 성장세 역시 속도를 낼 것으로 시장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계열사인 업계 4위 KB손해보험과의 시너지가 더해질 경우 생·손보 채널에서 점유율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입니다.

실제 올 3분기 기준 신한금융과 KB금융의 계열사별 순익 기여도를 살펴보면, KB금융의 보험계열사 기여도가 신한보다 높습니다.

다만 통합법인이 이제 막 출범하는 만큼, 화학적 통합은 KB라이프생명의 과제로 남습니다.

만년 적자인 KB생명의 체질 개선과 동시에 외국계 보험사였던 푸르덴셜생명의 조직을 'KB화'하는 작업도 병행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KB금융지주 관계자 : 성공적인 통합 생명보험사 출범을 위해 양사 임직원 대상 워크숍을 진행한 바 있고요. 이 외에도 다양한 이벤트, 통합 뉴스레터 발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업지원, IT, 자산운용, 회계, 인사 등 여러 부문의 공동운영을 통해 화학적, 물리적 결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방카슈랑스와 보험대리점 채널에 강점이 있는 KB생명, 전속설계사채널에 특화된 푸르덴셜생명과의 결합을 통해, KB는 보험영업채널 부문의 경쟁력을 대폭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


장슬기기자 jsk9831@wowtv.co.kr
'신한·KB' 통합보험사 'Life' 경쟁 본격 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