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팬지 폴리틱스> <동물의 생각에 관한 생각> 등의 책으로 유명한 영장류학자 프란스 드 발이 여성과 남성의 차이가 문화에 기인하는지, 본성에 기인하는지 그 답을 영장류 연구에서 찾는다. 인간의 행동을 우리와 가장 가까운 진화적 사촌인 침팬지, 보노보와 비교해본다. (이충호 옮김, 세종서적, 568쪽, 2만2000원)
‘노동의 종말’을 선언했던 미국 미래학자 제러미 리프킨(사진)이 이번엔 ‘효율의 시대’에 종언을 고했다. 개인과 사회가 오로지 ‘효율성’을 중심으로 내달리던 시대는 이제 끝났다는 것이다.리프킨의 신작 <회복력 시대>는 “효율의 시대는 이제 ‘회복력(resilience)의 시대’에 자리를 내주고 있다”는 선언으로 시작한다. 리프킨이 8년 동안 매달린 이 책은 지난 1일 세계 주요 국가에서 동시 출간됐다. 책이 미래사회의 키워드로 제시한 ‘회복력’은 한 사회가 예기치 못한 위기나 재난에 적응할 수 있는 힘, 즉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의미한다. ‘다시 뛰어오른다’는 의미의 라틴어 ‘리실리오(resilio)’에서 파생한 단어다.리프킨은 그동안 인류의 성장을 이끌어온 힘이 효율성이란 것을 부인하지 않는다. 그러면서 경제학의 창시자인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을 인용한다. “누군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함으로써, 실제로 사회의 이익을 증진하려고 할 때보다 종종 더 ‘효과적으로’ 그것을 증진한다”는 문장이다. 여기서 ‘효과적으로’는 ‘효율적으로’와 다르지 않았다. ‘보이지 않는 손’ 덕분에 인간의 이기적인 행동은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을 우리 사회에 안겨줬다.여기까지는 괜찮다. 문제는 효율성이 유일무이한 목표가 되는 경우다. 이럴 때 회복력은 종종 무시된다. 효율성만 좇다가 큰 위기를 맞으면, 오히려 효율성이 떨어지는 결과를 낳는다. 회복력을 갖춘 사회는 이런 위기가 와도 곧바로 제자리로 돌아온다.“효율성의 핵심은 마찰을 없애는 것이다. 경제활동의 속도와 최적화를 늦출 수 있는 중복과 반복을 제거해야 효율성이 높아진다. 반면 회복력의 핵심은 중복성과 다양성이다. 농업을 예로 들어보자. 특정 품종 하나만 재배하면 효율성은 높아진다. 하지만 이 품종에 병충해가 돌면 회복할 수 없는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격언이 금융투자 분야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책은 회복력을 중심으로 패러다임 대전환을 촉구한다. 서구사회는 최초의 근대 철학자로 평가받는 프랑스의 르네 데카르트, 중력을 설명하는 수학 공식을 내놓은 아이작 뉴턴 이후 “인간은 미래를 예측하고 통제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왔다.중세시대 신(神) 중심세계에서 벗어난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인간의 진보를 새로운 신성으로 받아들였다. 정치와 경제는 천연자원 등 자연을 더 빨리, 더 많이 상품화해 소비하는 데 주력했다. 그렇게 효율성 덕분에 전례 없는 부를 축적한 인류 사회는 이제 토양 황폐화, 기후 변화, 식량 위기 등 부작용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자연 자본’뿐이 아니다. 무인화, 자동화를 통해 효율이 높아질수록 사람의 일자리는 줄어든다. 근로자의 급여가 줄어든다는 것은 소비 여력이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채로 떠받친 소비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 이런 측면에서 <회복력 시대>는 <노동의 종말> 2편처럼 읽힌다.인류 문명의 기본 전제를 뒤흔드는 대변혁을 요구하는 책이지만, 결론은 낙관주의에 가깝다. 회복력의 시대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인간의 생명애 의식과 공감 능력에서 찾았다. 마냥 허무맹랑한 소리로 치부하기엔 비슷한 생각을 하는 명사가 너무 많다. 올 들어서만도 마크 카니 전 영국 중앙은행 총재의 <초가치>, 클라우스 슈밥의 <자본주의 대예측> 등 경제 전문가들의 ‘신자유주의 반성문’이 잇달아 국내에 출간됐다. 빌 클린턴 행정부에서 정책 차관보를 맡았던 윌리엄 갤스턴, 공화당을 이끄는 보수 정치인 마코 루비오 상원의원 등도 최근 공개적으로 회복력을 강조하고 나섰다.코로나19 팬데믹은 상호작용과 공생에 대한 갈증을 일깨웠다. 최근 터진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도 기업이 효율만 추구하면 큰 낭패를 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리프킨은 책 말미에 이렇게 썼다. “우리 인간 종의 여정을 앞으로 어떻게 이어 나갈 것인가에 대한 사고의 전환이 시작됐다.”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신뢰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공정경제는 기업을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하는 핵심 키워드가 됐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는 물론 구직자들도 ‘믿을 수 있는 기업’에 들어가기 위해 탐색한다.<신뢰를 팔아라>의 저자 샌드라 서처 미국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 신뢰가 필수라고 강조한다. 그는 연구실과 기업 현장을 오가며 신뢰가 기업의 성과를 어떻게 좌우하는지를 밝히는 ‘신뢰자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피델리티인베스트먼트 등에서 임원으로 일하며 신뢰 프로세스를 직접 적용하기도 했다.책은 기업이 신뢰를 쌓는 과정뿐 아니라 어떻게 신뢰를 잃는지, 신뢰를 잃은 기업은 어떻게 다시 일어서는지 등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생생하게 제시한다. 신뢰를 잃은 요금 정책으로 몇 달 만에 80만 명의 고객을 잃은 넷플릭스 스토리도 있고, 환경과 상생하는 정책으로 무수한 팬을 만든 파타고니아 얘기도 담겨 있다.국내 기업들 사이에서도 신뢰의 가치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먹고사는 게 전부였던 과거엔 신뢰란 단어는 사치였지만, 선진국 반열에 올라선 이 시점에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선 신뢰자산은 필수가 됐다. 공장 근로자의 안전문제를 등한시하거나 무해한 재료만 썼을 것이란 소비자의 믿음을 저버린 기업들이 퇴출된 것처럼 신뢰를 잃은 기업은 살아남을 수 없는 세상이 됐다. 신뢰자산을 쌓으려는 기업들에는 다양한 사례가 담긴 이 책이 쓸 만한 지침서가 될 수 있다.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
많은 이들이 곤충을 혐오하거나 무서워한다. 징그러운 데다 질병을 옮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도시에 모여 살게 된 사람들은 집파리, 모기, 바퀴벌레 외에 다른 곤충을 접할 기회가 줄었다. 그래서 곤충을 방제 대상으로만 생각한다.하지만 곤충은 지구의 환경 유지에 필수적인 존재다. 그들은 작물을 수정시키고, 배설물과 사체를 분해하고, 토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등 생태계를 움직이게 한다. 먹이사슬 밑바닥에 있는 곤충은 조류, 파충류, 양서류, 작은 포유류 등에 꼭 필요한 단백질을 공급해준다. 그래서 곤충이 사라지면 야생 동물뿐만 아니라 인류에게도 큰 재앙이다. 곤충은 존재 자체로 가치가 있는 생물이다.데이브 굴슨 영국 서식스대 생물학과 교수는 <침묵의 지구>에서 곤충 개체가 줄어들면서 인류가 위협받고 있다고 강조한다. 그는 곤충 감소의 실태와 원인을 자세히 검토하면서 그들의 멸종에 인간의 책임이 있다고 지적한다. 저자는 세계 많은 지역에서 최근 30년 동안 곤충 수가 4분의 3가량 줄었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경작지는 곤충들의 먹이 식물을 앗아갔고, 농약은 땅을 오염시켜 곤충들을 저세상으로 보냈다.그렇다면 곤충의 멸종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저자는 야생 생물이 풍부하게 살아갈 수 있는 공간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도로변, 공원, 회전 교차로, 건물 주변 등에 농약을 살포하지 않는 야생화 정원을 많이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친환경 경작 방식도 더 많이 알려 토지 오염을 줄여야 한다고 설명한다. 저자는 “기회의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아직 바꿀 수 있는 시간이 남아 있다”고 강조한다.최종석 기자 ellisic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