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전체에 지역구 행사 중단·언행 주의 지시…고위 당정협의회도 취소
[이태원 참사] 與, 정치 일정 전면 중단·사태 수습 매진
국민의힘이 30일 '이태원 핼러윈 압사 참사'가 발생하자 정치 일정을 전면 중단하고 총력 사태 수습 모드에 긴급히 전환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오전 국회에서 긴급 비상대책위 회의를 연 이후 기자들에게 "너무나 충격적이고 비통한 마음을 금할 수가 없다"며 "다시 한번 유가족들에게 깊은 위로와 애도를 드리고 조속한 신원확인을 통한 사고 수습, 그리고 후속대책 마련에 정부·여당이 만전을 기해나갈 것이라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이어 "우선 전 당협, 지구당에 불요불급한 행사와 축제의 자제를 지시했고, 애도 기간을 통해서 희생자들에게 위로와 애도를 전하는 그런 마음가짐, 언행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고 전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오전 소속 의원 전원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모든 의원님들께서는 일체의 지역구 활동을 포함한 모든 정치활동 및 체육활동을 중단해주시기 바란다"며 사고 수습에 적극적인 협력과 자중을 당부했다.

당 지도부는 이날 긴급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묵념을 통해 이번 참사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었고, 회의 도중 윤석열 대통령이 발표한 대국민 담화를 TV를 통해 지켜봤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예정된 '레고랜드 사태' 관련, 금융 시장 대응 고위당정협의회를 전격 취소하기도 했다.

[이태원 참사] 與, 정치 일정 전면 중단·사태 수습 매진
국민의힘은 특히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정치권에서 정쟁이 없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긴급 비대위 회의에서) 정쟁을 애도 기간만이라도 서로 멈춰야 하지 않을까 하는 말씀도 함께 했다"며 "국민의힘만 해서 될 일은 아닌 것 같고 민주당 내에서도 거기에 동참해주실 것이라 저흰 믿는다"고 전했다.

이어 "애도 기간에 유족을 위로하고 사고수습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사고와 관련되는 것, 괴담이라던지 이런 것으로 정쟁을 유발하지 않도록, 그리고 국민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는 얘기들이 오갔다"고 덧붙였다.

차기 당권 주자들을 비롯한 당내 주요 인사들은 일제히 애도를 표하며 신속한 사태 수습과 재발 방지책 마련을 당부했다.

의사 출신의 안철수 의원은 "새벽에 순천향병원에 갔다.

(핼러윈 압사) 참사 소식을 듣자마자 의사로서 본능적으로 현장에 갔다"며 "의료인으로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 있을지 찾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었다"고 적었다.

그는 지난 코로나 확산 초기인 2020년 대구 동산병원을 찾아 의료 봉사활동을 벌인 바 있다
김기현 의원은 페이스북에 "너무나 안타깝고 참담하다.

어떻게 이런 일이 생길 수 있는지"라며 "행정안전부와 소방청, 서울시를 중심으로 모든 관계부처와 의료기관 관계자분들께서 신속한 구조와 치료로 소중한 생명을 지켜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썼다.

권성동 의원은 "마음이 무너진다.

전례 없는 사고에 감히 어떤 말씀도 드리기 어렵다"며 "정부가 중심이 되어 사고수습에 행정역량을 총동원해달라. 이 순간만큼은 모두가 한마음이 돼야 한다"고 적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번 참사를 계기로 우리 모두는 경각심을 가지고 이런 비극을 예방할 수 있는 사회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정부와 모든 단체, 기업들이 힘을 합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