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EU 고위정치대화 개최…美 IRA 우려 해결 위한 공조방안 논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조현동 외교1차관, 모라 EU 대외관계청 사무차장과 경제안보·대북문제 등 논의
    김건 본부장과도 만나 北위협 대응 한-EU 긴밀 공조 합의
    한-EU 고위정치대화 개최…美 IRA 우려 해결 위한 공조방안 논의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은 엔리케 모라 유럽연합(EU) 대외관계청 사무차장과 28일 서울에서 제8차 한-EU 고위정치대화를 개최하고 양자 관계 강화·경제 안보 협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외교부는 조 차관이 모라 차장과 만나 내년에 수교 60주년을 맞이하는 한국과 EU가 지난 2010년에 수립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지속해서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양측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으로 인한 양국의 우려와 대미 협의 현황을 공유했다.

    아울러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계속 긴밀히 논의해 나가자고 했다.

    현재 한국은 IRA로 인해 한국산 전기차 차별 피해가 예상되자 비슷한 문제에 직면한 EU, 일본 등과 공동 대응을 모색해오고 있다.

    조 차관과 모라 차장은 변화하는 국제 정세와 안보 환경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유사 입장 국인 한국과 EU 간 소통과 협력을 지속 강화해나가기로 하고 인도·태평양 지역의 자유, 평화, 번영 증진을 위해 개방성, 포용성, 투명성을 바탕으로 하는 한-EU 간 협력을 모색하자고 했다.

    아울러 양측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하는 것이고 한반도 및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도발 행위임을 재확인했다.

    또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실현을 위해 지속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한-EU 고위정치대화 개최…美 IRA 우려 해결 위한 공조방안 논의
    모라 사무차장은 이날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만나 최근 한반도 정세와 북한 도발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 공조 중요성을 논의했다.

    김 본부장과 모라 차장은 북한이 핵실험 등 추가 중대 도발을 감행할 경우 국제사회가 단합해 단호히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김 본부장은 우리 정부의 대북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을 설명하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달성을 위한 EU 측의 지속적인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으며 모라 차장은 한국 측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이혜훈 '90억 로또 아파트' 청약 뻥튀기 정황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가 ‘위장 전입’ ‘위장 미혼’ 등으로 부양가족 수를 부풀려 서울 강남의 고가 아파트 청약에 당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는 이 후보자에 대...

    2. 2

      김흥국, '악플' 읽다가…"토할 것 같다" 울컥한 이유

      '정치 손절'을 선언한 가수 김흥국이 방송 복귀에 앞서 유튜브를 통해 팬들과 소통을 시작한 가운데 '악성 댓글'을 직접 읽으며 울컥하는 모습이 방송을 탔다.김흥국은 최근 유튜브 채널 &#...

    3. 3

      "장동혁, 이준석과 손잡나"…'넥타이 색깔' 때문에 술렁 [정치 인사이드]

      "국민의힘과 연대할 계획이 있으십니까?"8일 천하람 개혁신당 원내대표의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첫 번째로 나온 질문이다. 전날 12·3 비상계엄에 전격적으로 사과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개혁신당의 상징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