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文, '빨치산' 주제 책 소개…"어긋난 시대·이념서 화해 풀어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추천하는 마음 무거워"…검찰 수사 등 정치적 상황 염두 관측
    文, '빨치산' 주제 책 소개…"어긋난 시대·이념서 화해 풀어가"
    문재인 전 대통령이 '빨치산'을 주제로 한 책을 소개했다.

    문 전 대통령은 23일 트위터를 통해 '아버지의 해방일지'라는 제목의 책을 언급했다.

    빨치산 출신 아버지를 둔 딸이 아버지 사망 후 장례를 치르며 아버지의 삶을 회고하는 내용의 이 책은 해방 이후 현대사의 아픔을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으며 최근 베스트셀러에 오르기도 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 책은) 요산문학상 수상으로 이미 평가받고 있지만, 제 추천을 더하고 싶다"며 "32년 전 '빨치산의 딸'을 기억하며 읽는 기분이 무척 좋았다"고 적었다.

    이어 "해학적인 문체로 어긋난 시대와 이념에서 이해와 화해를 풀어가는 작가의 역량도 감탄스럽다"고 추천의 변을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은 "책을 추천하는 마음이 무겁다"고도 했다.

    이 같은 언급과 해당 도서 추천을 두고 "북한을 따르는 주사파는 진보도 좌파도 아니다"는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언급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수사 등 전임 정부를 겨냥한 검찰의 전방위적 수사 등 정치적 상황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상호관세 위법 판결…金 총리 "상황 지혜롭게 지켜볼 것"

      미국 연방대법원이 트럼프 정부의 상호관세 부과를 위법으로 판단하면서 일각에서 한미 통상 협상에도 변화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 김민석 국무총리는 21일 "상황을 아주 지혜롭게 지켜보면서 갈 것"이라고 말했다.김...

    2. 2

      국민의힘 "다주택자 대출연장 규제는 재산권 침해"

      이재명 대통령이 최근 다주택자의 대출 연장 및 대환을 규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국민의힘은 금융시장의 근간인 신뢰를 뿌리째 흔드는 '금융 독재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nb...

    3. 3

      김인호 산림청장 음주운전 사고 적발…李 대통령, 직권면직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김인호 산림청장을 직권면직한 가운데, 김 청장의 면직 사유가 음주운전 사고인 것으로 확인됐다.경기 분당경찰서는 이날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 혐의로 김 청장을 형사 입건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