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 스토리] 세계의 다양한 말과 글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안녕, 헬로, 니하오…
오늘날 지구상엔 몇 개의 언어가 존재할까요? 파푸아뉴기니라는 나라에서는 약 840개 언어가 쓰입니다. 공용어는 영어지만 각 부족이 자기들만의 부족 언어를 쓰기 때문이죠.
인도네시아, 나이지리아, 인도에서도 수백 개 언어가 사용돼요. 아메리카 원주민들과 이민자가 뒤섞여 사는 미국 역시 사용하는 언어가 400개를 넘습니다.
언어에는 사람들의 역사와 문화, 생각 등이 담겨 있어요. 어떤 지역 사람들이 그곳에서만 자라는 식물을 가지고 음식을 만들어 먹는다고 상상해 봅시다. 그 식물을 가리키는 말(단어)이 다른 언어에 있을까요? 수많은 언어는 그 자체로 인류의 다양성을 보여줍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지는 언어도 많습니다. 세대가 끊기면서 특정 언어를 쓰던 사람들이 없어지는 거죠. 고유의 언어 대신 영어나 스페인어 등 주류 언어를 많이 쓰면서 자연스럽게 흡수되기도 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세계의 언어를 살펴볼 거예요.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10여 개 언어를 중심으로요. 곧 한글날(10월 9일)이네요. 자랑스러운 우리의 말과 글, 한국어와 한글에 대해서도 같이 생각해 봅시다.
세계에는 몇 개의 언어가 있을까요?
약 7000개의 현대 언어가 있습니다. 정말 많죠? 아프리카와 동아시아, 남아메리카, 미국, 호주와 오세아니아, 인도 등에는 소수의 사람이 쓰는 원주민어, 토착어가 많아요. 세계 인구의 94%는 이 중 4%만을 사용합니다.세계 언어 중 유엔이 정한 공식 언어는?
중국어, 영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아랍어 등 6개입니다. 전 세계 국가들의 모임인 유엔이 ‘국제연합헌장 제111조’에서 정했습니다.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말하는 언어는?
‘영어’입니다. 영어를 모국어로 쓰는 인구는 4억 명이 안 되지만, 제2의 언어로 쓰는 사람들까지 포함하면 가장 많아요. 세계 11억 명 이상(최대 15억 명으로 추정)이 영어를 쓴대요. 수백 년 동안 전 세계에 식민지를 뒀던 영국과 오늘날 강대국 미국의 영향입니다.
중국의 인구수가 가장 많은데, 중국어를 쓰는 사람이 가장 많지 않나요?
모국어만 놓고 보면 맞습니다. 중국 인구가 14억5000만 명인데, 이 중 표준어라고 할 수 있는 북경어(만다린어) 사용자만 10억 명에 달합니다.세계인이 많이 쓰는 상위 10개 언어 (제2의 언어, 공용어 포함)
1. 영어2. 중국어
3. 힌디어(인도의 공용어)
4. 스페인어
5. 프랑스어
6. 아랍어(현대 표준 아라비아어)
7. 벵골어(방글라데시, 인도 등에서 사용)
8. 러시아어
9. 포르투갈어
10. 우르두어(파키스탄, 인도 등에서 사용)
한국어와 한글을 쓰는 인구는 얼마나 될까요?
남북한과 중국 소수 민족인 조선족, 세계 각지에 있는 한국계 교포와 유학생을 포함해 7700만 명 정도가 사용하고 있습니다.한글의 자음과 모음은 각각 몇 개인가요?
혹시 지금 입으로 발음하면서 세어 보고 있나요? 한글 맞춤법을 기준으로 기본이 되는 자음과 모음은 총 24개예요. 자음(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14개, 단모음(ㅏ, ㅓ, ㅗ, ㅜ, ㅡ, ㅣ, ㅐ, ㅔ, ㅚ, ㅟ) 10개죠. 단모음이란 처음 발음을 시작할 때와 끝날 때 소리가 같은 모음입니다. 여기에 된소리가 나는 쌍자음(ㄲ, ㄸ, ㅃ, ㅆ, ㅉ) 5개, 단모음에 다른 소리가 더해져 생긴 이중 모음(ㅑ, ㅕ, ㅛ, ㅠ, ㅒ, ㅖ, ㅘ, ㅝ, ㅙ, ㅞ ㅢ) 11개까지 하면 우리말을 적을 수 있는 자음과 모음은 총 40개가 됩니다.‘안녕하세요’를 영어로 ‘hello’, 독일어로 ‘hallo’, 덴마크어 ‘hej’, 스페인어 ‘hola’라고 씁니다.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요?
각 문자의 알파벳이 비슷하지 않나요? 국가별로 말은 다른데, 로마 알파벳(라틴 알파벳)이란 똑같은 글자를 이용해서 적기 때문입니다. 로마 알파벳은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문자 체계입니다. 영어뿐만 아니라 유럽 대부분의 나라와 남미 등 유럽인들이 옮겨 간 여러 지역에서 사용합니다.한국어와 한글은 어떤 문자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을까요?
‘한자’예요. 세종대왕이 우리나라 고유의 문자인 ‘훈민정음’을 만들기 전까지 우리 조상들은 중국의 한자만 쓰거나 한자의 음을 빌려 우리 말을 표현했어요. 한자는 여전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初等學校), 부모(父母), 형제(兄弟) 등 한자에 뿌리를 둔 말이 정말 많아요. 일본어도 한자의 영향을 많이 받은 언어랍니다.*닿소리와 홀소리
자음은 혀와 입술이 입안 여기저기 닿아서 나는 소리라고 해서 ‘닿소리’, 모음은 목에서 나오는 바람이 입을 통과하면서 홀로 소리를 낼 수 있어서 ‘홀소리’라고 부릅니다.
*모국어
한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습득하고 사용하는 자기 나라의 말, 첫 번째 언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