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맥주와 '찰떡 궁합'…신메뉴 블랙시크릿 내놓은 교촌
‘치맥(치킨과 맥주)’의 계절인 여름을 맞아 교촌치킨이 수제맥주와 궁합이 잘 맞는 새로운 치킨 메뉴를 선보였다. 매출 기준 국내 1위 치킨업체인 교촌은 치킨 사업 외에도 급성장 중인 수제맥주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방침이다.

○수제맥주와 궁합 맞는 치킨

교촌에프앤비는 지난달 교촌치킨의 신메뉴 ‘교촌 블랙시크릿’을 선보였다고 17일 밝혔다. 교촌 블랙시크릿은 다섯 가지 동양의 맛과 향을 교촌만의 방식으로 만들었다. 교촌의 비법인 간장 소스에 팔각, 계피, 회향, 정향, 산초 다섯 가지 향신료를 더해 다채로운 맛과 향을 구현했다고 교촌은 설명했다.

여기에 청양고추, 대파, 마늘 등을 함께 볶아내 풍미를 더했다. 8년 숙성시킨 산초와 흑임자는 맛을 배가시키기 위한 재료로 쓰였다. 치킨에 뿌리거나 찍어 먹을 수 있도록 함께 제공되는 산초가루 토핑도 기존 제품과 차별화한 소스다. 특히 이번 신메뉴는 “교촌의 수제맥주와 환상의 궁합을 이룬다”는 게 교촌 측의 설명이다. 교촌 관계자는 “이번 신메뉴와 수제맥주의 조합은 올 여름 ‘치맥 마니아’들의 입맛을 사로잡기에 충분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치맥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제품 개발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수제맥주 시장 공략

교촌은 지난해 5월 수제맥주업체 인덜지와 자산 양수도 계약을 체결하며 수제맥주 브랜드 ‘문베어브루잉’을 인수했다. 인수금액은 약 120억원이다. 같은 해 8월에는 약 1만873㎡(약 3300평)에 이르는 수제맥주 공장을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강원 고성에 있는 수제맥주 공장 문베어브루잉은 연간 200만L의 맥주를 생산할 수 있는 양조장과 냉동창고 등 총 7개 동으로 구성됐다.

교촌이 수제맥주 시장에 진출한 것은 치킨 사업과 시너지가 큰 데다 앞으로 관련 시장이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국수제맥주협회에 따르면 국내 수제맥주 시장 규모는 2016년 311억원에 그쳤지만 2020년 1180억원으로 성장했다. 2023년에는 3700억원까지 커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치맥 문화 세계로

현재 교촌이 선보이는 수제맥주는 ‘치맥’, ‘금강산 골든에일’, ‘백두산 IPA(인디아페일에일)’ 세 가지다. 금강산 골든에일, 백두산 IPA는 기존에 판매되던 산 시리즈 맥주에 교촌의 색을 새롭게 입힌 제품이다.

치맥은 지난해 교촌이 문베어브루잉을 인수한 후 처음으로 선보인 수제 캔맥주다. 보리맥아와 밀맥아로 만든 정통 위트에일 맥주다. 오렌지 껍질과 고수 씨앗을 첨가해 시트러스 향을 느낄 수 있다.

나머지 두 종류의 맥주는 기존 판매되던 산 시리즈 맥주에 교촌의 색을 입힌 제품이다. 이 중 금강산 골든에일은 알코올 도수 4.6%의 에일맥주다. 쓴맛이 덜해 라거에 익숙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맥주로 꼽힌다. 백두산 IPA는 홉의 풍미와 몰트의 맛이 어우러져 교촌의 모든 치킨 메뉴와 궁합이 잘 맞는 ‘페어링 제품’이다.

교촌은 수제맥주 유통 채널을 확장하고 있다. 전국 교촌치킨 가맹점뿐 아니라 편의점에서도 수제맥주를 판매한다. 지난 4월엔 롯데백화점에도 입점했다. 교촌 관계자는 “치킨업계 1위의 노하우를 담아 한국을 대표하는 식문화로 자리 잡은 치맥 문화를 전 세계로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