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수 지연 현장 곳곳 정상화 잰걸음, 구내식당 북적…지역 상권도 기대
대우조선 독 바닷물 가득…직원 대부분 휴가 반납, 공정 재개
"휴가 반납하고 출근했습니다.

하루가 급한데 여름휴가가 중요한가요.

"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하청업체 노동조합)가 농성을 끝낸 대우조선해양 1독(dock·선박건조장)은 25일 모처럼 생기를 되찾은 모습이었다.

5주간 진수 지연으로 바짝 말랐던 독 바닥은 바닷물로 가득 찼고, 작업자들은 분주했다.

멀뚱히 자리만 지키던 골리앗 크레인은 대형 부품을 하나씩 옮기고 있었다.

대우조선은 하청노조가 점거 농성을 마친 이튿날인 지난 23일 1독에서 30만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1척을 빼냈다.

다음으로 진수할 선박은 하청노조가 점거했던 또 다른 초대형 원유운반선.
진수 전 하청노조가 점거했던 반선(半船)을 나머지 반쪽과 이어붙이는 작업을 하게 된다.

선박탑재1부에 근무하는 심재영 반장은 "선미와 선수를 이어붙이는 작업을 마치면 80∼90% 공정은 마친 것"이라고 굵은 땀을 흘리며 설명했다.

평소라면 5∼6주 걸리는 작업이지만, 가능한 한 달 내로 탑재 작업을 마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지연된 공정을 회복하기 위해 원청 직원의 70∼80%가 여름휴가를 포기했다.

대우조선 독 바닷물 가득…직원 대부분 휴가 반납, 공정 재개
여름휴가로 예년 이 시기면 한산하던 구내식당도 북적였다.

구내식당 영양사는 "대부분 직원이 정상 출근하는 것으로 전달받고, 평소와 같은 양의 음식을 준비했다"며 "확실히 보통 여름휴가보다 출근한 직원이 많다"고 말했다.

하청노조 파업으로 위기감이 일었던 지역 상권도 한시름 놓은 모양새다.

대우조선 인근 식당 점주 50대 A씨는 "파업 기간 대우조선 회식은 없다시피 했는데, 이제는 분위기가 좀 풀린 것 같다"며 "지역 경기가 여전히 좋지 않지만, 파업 때보단 낫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진수가 5주나 밀렸기 때문에 인도를 제때 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으나 최대한 공기를 맞추기 위해 특근 등 인력을 배치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우조선 독 바닷물 가득…직원 대부분 휴가 반납, 공정 재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