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하게 말해주세요~ 롯데슈퍼, 자체 스마트팜 브랜드 '내일농장' 평가하는 '솔직리뷰단'
롯데슈퍼는 지난 4월 출시한 스마트팜 농산물 전문 브랜드(PB) ‘내일농장’의 상품을 체험해보고 평가하는 ‘솔직리뷰단’을 선발하여 운영중이다.

미래 농업 핵심 사업으로 손꼽히는 스마트팜 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롯데슈퍼는 지난 4월 국내 유통사 최초로 자체 스마트팜 브랜드 ‘내일농장’을 출시했다.

롯데슈퍼는 ‘내일농장’ 출시와 함께 내일농장 브랜드 사이트에서 매월 고객을 대상으로 ‘솔직리뷰단’을 모집하여 운영중이다.

‘내일농장 솔직리뷰단’은 매월 50명 수준의 선발 고객 대상으로 내일농장 상품을 무료로 제공한다. 선발 고객은 상품 체험 후 상품에 대한 솔직한 리뷰를 본인의 SNS(인스타그램)에 피드로 남기는 방식이다. 해당 리뷰 피드는 고객 동의에 따라 내일농장 브랜드 사이트에서 공개돼 확인 가능하다.

내일농장 솔직리뷰단은 자신의 브랜드 상품에 대해 좋은 부분 위주로 리뷰를 요청하는 타 브랜드 체험단과는 조금 결이 다르다. 롯데슈퍼가 솔직리뷰단에 제공하는 가이드는 ‘좋으면 좋다, 별로면 별로다, 어떻게 적어도 상관없으니 체험해보고 솔직하게만 리뷰를 남겨달라’는 것이 전부다.

솔직리뷰단을 통해 수집된 고객 평가 정보를 추후 상품 개선 및 개발에 적극 반영하려는 목적이다. 리뷰 게시물에는 긍정적인 내용뿐 아닌 부정적인 평가도 있지만 이 역시 브랜드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입장이다.

롯데슈퍼는 ‘스마트팜 무항생제 계란’ 상품으로 솔직리뷰단 1기를, ‘스마트팜 무농약 샐러드’와 ‘쌈채소’로 2기를 한달씩 진행했고 현재 ‘스마트팜 스위텔 방울토마토’로 3기를 운영중이다. 1기, 2기 활동을 통해 스마트팜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는 사실과 피드백 수준이 매우 높다는 것이 확인되어 3기부터는 솔직리뷰단 규모를 확대해가고 있다. 매 회 모집시 높은 지원율을 보이는 가운데, 3기엔 5:1의 지원 경쟁률로 성황리에 모집되었다.

기현경 롯데슈퍼 마케팅 팀장은 “솔직한 리뷰를 요청한 것엔 내일농장 상품 퀄리티에 대한 롯데슈퍼의 자신감도 존재한다. 또한 솔직리뷰단으로 활동하는 고객들은 브랜드 입장에서 매우 고관여 고객이기에, 이들의 의견은 긍정도 부정도 모두 브랜드에 뼈와 살이 된다”며 “솔직한 의견들을 반영하여 추후 출시될 상품들을 개발하고 기존 상품들을 더 좋은 방향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