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힘, 혁신위서 공천제도 다룬다…최재형 "전략공천 최소화"(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혁신위원장 맡은 崔 "개인의 힘에 좌우되지 않는 예측 가능한 공천"
    이준석, 임명 하루 만에 崔 면담…"자율성 갖고 운영"
    국힘, 혁신위서 공천제도 다룬다…최재형 "전략공천 최소화"(종합)
    6·1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거둔 국민의힘이 혁신위원회를 발족하면서 정당개혁 이슈 선점에 나섰다.

    2년 뒤 치러지는 총선을 일찍이 준비함으로써 공천 잡음을 최소화하고 20만명에서 80만명으로 늘어난 당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갖추겠다는 취지다.

    지난 대선과 이번 지방선거에서 연패한 후 쇄신 방향을 논의 중인 더불어민주당과의 혁신 경쟁에서 앞서나가기 위한 포석으로도 풀이된다.

    혁신위는 각 최고위원이 추천한 인원 1명씩을 포함해 10명 내외로 꾸려질 예정이다.

    이준석 대표는 최재형 의원을 혁신위원장으로 임명한 지 하루 만인 3일 국회에서 최 의원과 만나 혁신위 운영 방향을 논의했다.

    이 대표는 최 의원과 면담한 후 기자들과 만나 "최 의원에게 혁신위라는 게 최대한 자율성을 갖고 운영돼야 신선한 아이디어가 나온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인원 구성도 최고위원들이 추천한 사람 외에는 자유롭게 구성하고 규모도 자유롭게 판단하라고 말했다"며 "최 의원이 이를 바탕으로 원로들을 비롯해 다양한 분들을 만나면서 당내 운영을 파악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최 의원도 기자들에게 "혁신위가 다뤄야 할 영역이나 구성의 문제 등을 개략적으로 얘기했다"며 "대선과 지선에서 좋은 결과를 얻은 상태에서 선제적으로 (당을) 개혁하겠다는 것이어서 당장 어느 부분을 손봐야 하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힘, 혁신위서 공천제도 다룬다…최재형 "전략공천 최소화"(종합)
    혁신위가 다루게 될 주요 과제 중 하나는 공천시스템이다.

    혁신위는 불분명한 공천 규정을 정비하고 공천 기준을 투명하게 만들어 '예측 가능한' 공천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최 의원은 '혁신위가 원하는 방향이 상향식 공천인가'라는 질문에는 "상향식이라고 말하긴 이르다"면서 "소위 이해할 수 없는 전략공천을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최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도 "새로운 인물이 많이 들어올 수 있고 어떤 개인의 힘에 의해 좌우되지 않는 예측 가능한 공천시스템"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권력을 가진 사람이 공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항상 있다"며 "가능하면 투명하고 예측 가능한 (공천) 시스템을 만드는 게 국민의 신뢰를 받고 선거에서 이기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국힘, 혁신위서 공천제도 다룬다…최재형 "전략공천 최소화"(종합)
    혁신위는 공천시스템 외에 당원 분류 체계도 손볼 예정이다.

    이 대표는 혁신위를 통해 '으뜸당원' 개념을 만들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 의원은 으뜸당원에 대해 "교육·훈련 등을 통해 당의 정체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실히 가진 분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당을 운영해야 하겠다는 정도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다만 혁신위가 활동을 개시하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최 의원은 "가급적 빨리하면 좋겠지만 충분한 준비 없이 바로 출발하기는 어렵다"며 "언제까지 (혁신위를) 출범시키겠다고 이 자리에서 말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지금까지 국민께서 차악 내지 차선의 선택을 했다면 이제는 우리가 최선의 선택이 되기 위해 변화해야 할 때다.

    여기서 자만하면 국민은 바로 회초리를 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속보] 靑 "베네수엘라 체류 국민 70여명, 안전 확보에 만전"

      이재명 대통령은 미국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대규모 공격을 가한 것과 관련해 현지 교민 보호와 철수계획을 면밀하게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3일 청와대는 "이 대통령이 베네수엘라에서 발생한 폭발 사태에 대한 보고를 받고 외...

    2. 2

      [속보] 靑 "베네수엘라 체류 교민 70여명…피해 접수 없어"

      [속보] 靑 "베네수엘라 체류 교민 70여명…현재까지 피해 접수 없어"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3. 3

      [속보] 李 대통령 "베네수엘라 교민 보호·철수 신속 집행" 지시

      이재명 대통령은 미국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대규모 공격을 가한 것과 관련해 현지 교민 보호와 철수계획을 면밀하게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3일 청와대는 "이 대통령은 베네수엘라 교민 보호를 철저히 하고, 철수 계획을 치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